[중세역사] 중세사회의 역사적 고찰

등록일 2001.10.0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세사회에 관한 역사적 고찰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⑴ 중세사회개관
⑵ 게르만족의 이동
⑶ 프랑크 왕국의 성립과 발전
⑷ 봉건 제도(feudalism)
⑸ 장원의 구조와 농민
⑹ 카톨릭 교회의 발전
⑺ 교권과 속권
⑻ 중세사회의 흥성과 변화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중세(middle ages)란 용어는 르네상스 시대의 지식인들이 고전 고대와 그들의 시대 사이에 끼어 있는 암흑과 야만의 중간 시대란 뜻으로 사용한 이래,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이후 16세기까지의 약 천년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중세 초의 암흑과 이른바 문화 부재의 시기는 대체로 6-10세기에 국한되며, 13세기를 전후해서는 독특하고 우수한 중세 문화가 형성되었으므로 비록 그 명칭의 비역사성을 주장하는 일부 역사가들이 있긴 하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이 명칭을 관용하고 있다. 여기에선 중세사회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⑴ 중세사회개관
지중해 세계의 통합된 정치 세력으로서의 서 로마가 쇠망한 후 정치적으로는 게르만 민족 이동에 따른 공백기가 왔으며, 동시에 문화적으로는 서양 문명권이 크게 3분되었다. 즉 동쪽에는 로마 제국의 전통을 부분적으로 흡수한 비잔틴 제국의 문명권이 존속해 있는 동안, 서쪽에는 침입자인 여러 게르만 국가들에 의해 독특한 유럽 문명권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거기에 덧붙여 이슬람 문명권이 7세기에 대두하였다. 그리하여 이러한 세 문명권은 각각 그 특성을 유지하면서 유럽 중세 문화의 형성에 기여하였으나, 최종적으로는 서방 문명권이 우월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독특한 유럽 문명을 확립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