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유학자들의 소설배격론

등록일 2001.10.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가 직접했다기보다는 논문을 거의 옮겨놓았다고 해야 옳겠네요

목차

조선조 유학자들은 소설을 거세게 비판했다. 그러한 비판을 통해 본 유학자들의 소설에 새한 의식을 점검하고, 그러한 비판을 뚫기 위해 소설은 어떠한 방법으로 자신을 방어했으며, 그것이 소설의 주제와 어떻게 연결되었는가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여라.

1. 소설배격론
2. 고소설의 방어

본문내용

1. 소설배격론
조선 시대는 유학이 사상이나 정치적인 면에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던 때였으므로, 소설도 유가적 관점에서 판단하였다. 유학자들은 학문의 위계를 철학·역사·문학의 순으로 매겼는데, 소설은 문학 중에서도 가장 말단의 것으로 여겼는데, 소설은 문학 중에서도 가장 말단의 것으로 여겼다. 그래서 소설을 부정적으로 보고, 배격하였다.
여기서는 유학자들이 소설을 배격하는 이유, 배격의 대상이 된 작품과 그 특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가. 소설을 배격한 이유
소설 배격론을 피력한 유학자들이 소설을 배격하는 이유로 제시한 것은 부도덕성, 비사실성
(非史實性)과 허구성, 지배층에 대한 비판, 학문 성취방해 및 시간 낭비, 상말의 사용과 문체의 천박성 등 여러 가지이다.
1) 심성 수양에 방해가 되고 인륜 도덕을 행함
조선 시대, 특히 조선 전기의 유학자들은 대체적으로 문학은 인간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도(道)를 표현해야 한다는 재도론적(載道論的)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 입장에서 보면, 소설은 심성을 바로 닦고, 인륜(人倫)을 교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오히려 방해가 된다. 그래서 소설을 배격하였다.
먼저, 조선 시대의 대학자인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의 경우를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1. 한국 고소설연구 (최운식저/ 보고사/ 1999)
2. 고소설사의 제문제 (성오 소재영교수 환력기념논총 간행위원회/집문당/1993)
3. 한국옛소설론 (성현경/새문사/1995)
4. 고전소설연구 (화경고전문학연구회/1993)
5. 윤성근 "유학자의 소설배격" 어문학 제25집(대구: 한국어문학회, 197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