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는 무도인가 스포츠인가?

등록일 2001.10.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태권도에 관해 자세히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태권도는 무도인가?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태권도는 한국 고유의 무예로서 손과 발, 그리고 전신을 움직여 상대방을 강타하여 넘어뜨리는 운동을 뜻하는데, 태권도 동작의 묘기는 손, 발, 몸, 정신에서 발휘되는 것이다. 이러한 태권도는 신체를 강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심신 수련을 통해 인격 도야에 이르게 하며 기술 훈련을 통해 타인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방어할 수 있게 하는 운동이다. 현대에서는 이러한 태권도를 과연 무도라고 해야 할 지에 대해 많은 고찰이 있는 바 여기에서도 그것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태권도는 그 역사나 본질적인 성격 그리고 정신적인 면에서 볼 때 스포츠로 보기보다는 무도로 보는 것이 더 옳게 보는 것이 아닌가 싶다. 비록 태권도가 올림픽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고, 현대에서 태권도는 어렸을 때는 태권도 도장에서 또 커서는 군대에 가서 기본적으로 배우는 너무도 당연한 운동이 되어서 스포츠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기는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살펴보면 태권도는 무도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앞에서 애기한 바를 총괄하자면, 태권도는 인간 형성을 위한 정신교육인 동시에 체력단련을 위한 신체교육으로서 하나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즉 태권도는 신체를 단련하여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자기 보호를 위한 호신술로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