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제조

등록일 2001.10.03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술의 기원
◎ 제조공정에 의한 주류의 분류
◎ 막걸리 제조공정
◎ 누룩디디기
◎ 품질평가

본문내용

◎ 술의 기원
술의 본래말은 "수블/수불" 이었다. 조선시대 문헌에는 "수울", "수을"로 기록되어 있어, 이 수블은 "수블>수울>수을>술"로 변해왔음을 알 수 있다. "수블"의 의미에 대해서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술을 빚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한다.
즉 술을 쪄서 익히고 여기에 누룩과 주모(酒母)를 버무려 넣고 일정양의 물을 부어 빚는다. 이어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발효가 이루어져 열을 가하지 않더라도 부글부글 물이끓어오르며 거품이 괴는 현상은 옛사람들에게는 참으로 신기해 보였을 것이다. 이를 마치 물에서 난데없이 불이 붙는다는 뜻으로"수불" 이라 하지 않았을까 싶다.
우리나라에서 술을 언제부터 만들어 먹기 시작했는 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삼국지>, 부여 전에는 정월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큰 행사가 있었으니 이를 영고(迎鼓)라 하였다. 이때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술을 마시고 먹고 노래 부르고 춤추었다고 전한다. 또 한전(韓傳)에는 마한에서는 5월에 씨앗을 뿌리고는 큰모임이 있어 춤과 노래와 술로서 즐기었고, 10월에 추수가 끝나면 역시 이러한 모임이 있었다고 한다. 고구려도 역시 10월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동맹(東盟)이라는 행사가 있었다고 한다.
이로 미루어 보아 농사를 시작할 때부터 술을 빚어 마셨으며,의례에서 술이 이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내외 막걸리 시장과 FTA와 관련성 26페이지
    막걸리 제조원료로 우리농산물 사용 원산지 기준을 이용한 관세 혜택 국내 잉여 쌀 소비촉진으로 쌀값 안정 -> 값싼 수입 쌀 거래 -> 국산 쌀 소비 감소 -> 잉여 국산 쌀 증가 -> 쌀 가격 하락 -> 잉여 쌀 막걸리에 이용 -> 국산 ..
  • [막걸리] 막걸리 14페이지
    막걸리가 같은 농도의 주정을 함유한 다른 술에 비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월등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고려대학부설 한국영양문제연구소 주진순.유태종 교수가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 <막걸리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서 밝혀졌다. 일반적으로 술은 독할수록 ..
  • [막걸리]막걸리 탄생배경과 맛에 대한 고찰(숨어있는 막걸리를 찾아서) 11페이지
    막걸리?탁주(濁酒)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라고도 한다. 한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술로, 빛깔이 뜨물처럼 희고 탁하며, 6∼7도로 알코올 성분이 적은 술이다.각 지방의 관인(官認) 양조장에서만 생산되고 있는데, 예전에 농가에서 개별적으로 제조한 것..
  • [막걸리]막걸리에 관한 완벽정리와 장점과 효능 및 국내외 막걸리 열풍의 현황과 배경 분석, 세계화를 위한 개선 및 발전방향 제시, 나의 견해 14페이지
    1. 들어가며 - 건강주(酒)하면은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십니까? 불과 몇 년까지도 대부분은 음식에 곁들여 먹는 와인(wine)을 떠올렸을 것이다. 포도를 기본으로 한 과실주인 와인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술이며 이미지도 ‘고급스러움’을 떠올리게 된다. 우리나라에..
  • 막걸리의 정의,역사, 제조과정, 막걸리 열풍과 세계화, 막걸리의 진화 17페이지
    알코올 도수가 6~8도 안팎으로 맥주 수준에 불과한데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또 막걸리는 몸에 유익한 유산균 덩어리다실제로 막걸리 전문점 등에서 팔리고 있는 딸기막걸리의 경우 맛과 향, 색깔이 요구르트와 흡사차이라면 술 맛이 약간 나는 정도.막걸리도 술의 한 종류임이 분명..
  • 막걸리 14페이지
    1. 막걸리의 역사 1) 막걸리란? ① 탁주(濁酒)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라고도 한다. 한국에서 역 사가 가장 오래된 술로, 빛깔이 뜨물처럼 희고 탁하며, 6∼7도로 알코올 성분 이 적은 술이다. 각 지방의 관인..
  • 막걸리의 정의, 유래, 종류 8페이지
    술의 어원범어의 수라 (sura), 웅가로어의 세르 (ser) 수블술을 빚는 과정을 표현한 것으로 추측된다수울조선시대 문헌 속에는 `수울`, `수을`로 기록되어있다. 수을술“술술 잘 넘어간다” 술을 마시는 모양을 형용하는 의성음이 `술`의 어원 이라는 통속 어원설막걸..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