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직접투자의 경제효과

등록일 2001.10.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외국인직접투자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정책
외환위기와 외국인 직접투자
<결론>

본문내용

서론
90년대 들어 외국인 직접투자는 투자유치국의 경제성장의 견인차로 인식되고 있다. 투자를 증대시키고 기술을 이전하며 무역을 확대하여 경제발전을 지원하는 한편 원리금 상환의 부담이 없는 외환을 유입해줌으로써 외환수급의 안정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긍정적 효과들은 투자유치국의 경제여건과 정책에 따라 최대로 발휘될 수도 있고 아니면 부정적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브라질과 같이 높은 관세장벽을 유지하고 있으면 진출기업들은 독과점 시장구조에 안주해 버리는 반면 싱가포르와 같이 진출기업에 R&D 지원을 해주고 기술인력을 양성하면 고부가가치 생산경제로 빠르게 도약할 수 있다. 이제 외국인 직접투자가 우리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본론
외국인직접투자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직접투자는 자본, 노동과 기술의 복합적인 결합체로 이해되어야 한다. 자본이전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외국인 직접투자는 차입이나 단기자본 유입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진다. 차입에 의한 투자에서는 사전에 확정된 이자와 원금의 흐름이 결정되지만, 외국인 직접 투자의 경우에는 사업이 충분한 이윤을 창출할 경우에만 배당금이 지불되고, 외국인 직접투자의 경우에는 자본이 장기적으로 체류하므로 국내경제에 안정성을 제공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