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수용소>를 읽고

등록일 2001.10.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어떻게 존재하는 것일까?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더구나 정신적 및 심령적인 손상으로, 아니 더 직접적으로 육체적인 고통과 극한 상황 속에서 무엇이 인간에게 삶에 대한 추구를 일으켜 생을 유지하게 하는가? 우리는 흔히 어떤 극한 상황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또 견디기 힘든 정신적, 육체적 충격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을 개척하는 사람들을 본다.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했을까? 이와같은 질문에 대한 답은 인간 일반의 삶의 의미와 삶의 원동력에 대한 답이 되지 않을까?
이런 의미에서 빅터 프랭클의 [ 죽음의 수용소에서 실존 주의로 ] 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빅터 프랭클 박사는 정신 의학자로 로고데라피라는 이념의 창사자며 비엔나 대학교 의학부 교수이다.
프랭클 박사는 일찌기 의학도로서 인간적인 문제에 보다 관심을 갖고 연구하다가 그의 자서전적인 체험의 수기에서 보여 주었듯이 죽음의 수용소에서 겪은 3 년이란 세월을 보내며 벌거벗은 몸뚱아리의 자신을 발견하고, 인간의 삶이 무엇인가를 관조하여 끝내 로고데라피의 이론을 완성하였다.
환자에게도 특유의 세계관과 생활 양식이 있음에 정신및 신경성 질환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그 변태적인 내면 세계에 자리 잡고 있는 그 무엇인가를 발견하면서 환자에게 충고하여 새 삶을 찾도록 하자는 것이 그의 이론이며 로고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빅터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5페이지
    이상심리 수업 보고서로 선택된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을 받아 들었을 때의 첫 느낌은 그저 힘들고 고된 수용소 생활을 이겨낸 인간승리의 이야기일거라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1945년에 처음 쓰여 져서 1984년..
  • 죽음의 수용소에서 - 독후감 / 감상문 3페이지
    저자; 빅터 플랭클. 출생;1905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탄생. 세계 제2차 대 전쟁 1939년 9월 1일 ~ 1945년 8월 15일까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3년 동안 다카우와 다른 강제수용소가 있는 아우슈비츠에서..
  • (심리학) 인간행동의 이해,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읽고.. 5페이지
    처음 이 책을 내가 접하게 된 것은 바롬교육1을 수강할 때였다. 바롬교육의 필독도서였기 때문에 나는 의무감으로 이 책을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 때는 책 속에서 어떤 시련이 닥쳐와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발견했었다. 그런데 인..
  • “죽음의 수용소에서” 책을 읽고 나서 여러 가지를 느꼈지만 2페이지
    “죽음의 수용소에서” 책을 읽고 나서 여러 가지를 느꼈지만, 읽으면서 이 책은 정말 수준 높은 책이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었다. 아직까지 내가 책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힘든 것 같다. 하지만 최대한 내가 이해한 만큼 이 ..
  • 최후의 선택 `자유` 3페이지
    누구나 한번쯤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 본 적 있을 것이다. 죽음에 대한 불안은 인간의 실존적 불안임으로 아무리 성숙한 사람이라 해도 죽음을 두려워하고 슬퍼한다. 죽는 순간엔 지식, 권력, 재산, 비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lt;죽음의 수용소&gt;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