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관한 문헌고찰

등록일 2001.10.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죽음의 본태
3. 죽음의 정의
4. 죽음에 대한 종교적 측면
5. 죽음에 대한 관점 및 태도
6. 죽음의 단계
7. 죽음과 관련된 공포
8. 죽음에 대한 준비교육
9. 임종환자의 영적간호
10.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최근 간호사들이 임종환자를 대할 기회가 점차 많아지게 되었으며 직무과정에서 거의 매일 죽음과 직 면하고 있다. 인간은 죽음을 통해서 비로소 자아가 일깨워지며 자기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 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죽음에의 공포로 괴로워하고 있다.
간호의 목표가 인간이 가능한 한 최대의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니 만큼 간호사는 사랑하는 사람 이 임종하는 동안 두려움, 슬픔, 죄책감 및 분노의 감정을 느끼는 가족과 대상자를 돕는데 중심역할을 해야 하고, 간호사들은 먼저 죽음에 대한 철학의 정립과 영적 요구에 대한 깊은 인식이 있어야 한다.
Ⅱ. 죽음의 본태
죽음에 대한 개인의 차이를 Weber(1962)나 Weisman(1965)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죽음은 거짓이며, 환영이고, 또 하나의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서막이나 이는 고대인에서 흔히 보는 사망관으로서 내세관을 강조하는 죽음이다.
둘째, 스토아학파에서 보듯이 죽음은 유한한 것이고, 피할 수도 없는 무정한 엄연한 사실이다. 현대인 에서 흔히 보는 종말론적 사망관이다.
셋째, 죽음은 일종의 끝없는 수면과 같이 삶의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이요, 속죄(expiation)이다. 이는 한 국 등 동양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속죄론적 사망관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