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식의 생애와 사상

등록일 2001.09.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박은식의 생애.
2.한국통사의 저술
3.인물전기의 저술
4.한국 독립운동지혈사의 저술
5.마치며

본문내용

박은식은 그의 독립활동과 많은 저술들을 통해 독립정신을 함양하고 민족해방운동의 정신적 지주를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주체적인 역사서술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백암의 업적은 무엇보다도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의 저술을 남기며 민족 주의사학을 확립한데 있으며, 국혼유지의 사학 등이 그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박은식에 의하면 우리 민족은 본래 신성한 조상의 후예로서 4천여년간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가진 민족이었으며, 이러한 문명의 힘에 기초하여 대외경쟁에 있어서도 조선조 오백년을 제외하고는 자주의 기풍이 있었다는 것이다. 정신문화와 함께 발명기술면에서도 세 계에 뒤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한국인이 자강. 자주성을 회복하려면 자기 역사에 대한 깊 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종래 중국의 역사와 사상에 의부(依附).경도(傾倒)함으로써 은연 중에 형성된 노예사상 노예학문과 자기민족 멸시, 자기역사 무시의 근성에서 벗어나야 한다 는 것이었다.
백암에 의하면 영웅은 국가의 원기요, 나라의 간성이요, 인민의 사령이며, 뇌력(腦力)이 강 경(强勁)하고 완력이 민활한 자며, 자주독립의 자격이 십분 완전한 자이다. 이들 영웅들은 국가의 개혁과 외적으로부터 민족수호, 그리고 인간의 자유와 세계사의 창조적 발전에 이바 지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