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등록일 2001.09.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광무 연간에 실시된 개혁
대한제국
위정 척사 운동의 전개 과정

본문내용

광무 연간에 실시된 개혁.
1897년 성립된 대한제국(大韓帝國)이 완전한 자주적 독립권을 지켜 나가기 위해서 러 ·일 전쟁이 일어난 1904년까지 열강의 세력균형기에 자주적으로 단행한 내정개혁이다. 국가의 완전한 자주독립을 지향하여 외세 의존적이고, 외국제도의 모방에서 비롯되었던 갑오 ·을미개혁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먼저 왕권을 강화하고 통치권을 집중하는 데 목적을 두어 군제(軍制)에 대한 전면적이고 근대적인 개편을 하였는데, 서울의 방비와 국왕의 호위를 담당하는 친위대(親衛隊) ·시위대(侍衛隊) ·호위대(扈衛隊)의 개편과 창설은 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다.
각국의 대원수례(大元帥例)에 의하여 황제가 육 ·해군을 친히 통솔하고, 국방 ·용병(用兵) ·군사에 관한 각종 명령권과 군부 및 중앙과 지방의 군대에 대한 지휘 감독권을 가진 원수부(元帥府)가 창설되었다. 또한 헌병대 ·포병 ·공병 ·치중병(輜重兵:군대의 화물을 담당하는 병사) ·군악대에 대한 새로운 관제가 마련되었으며, 육군법률(陸軍法律) ·육군법원(陸軍法院) ·육군감옥(陸軍監獄) 등이 창설되었다. 지방군제 역시 전국의 지방군을 진위대(鎭衛隊)로 통합 개편하는 한편, 무관학교 관제(武官學校官制)를 새로이 반포하여 1898년 무관학교가 개교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