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 베트남전쟁이 지닌 의미

등록일 2001.09.3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한국인에게 베트남전쟁이 지닌 의미>
-한국전쟁과 비교연구-

본문내용

우선 지정학적 유사성을 보면 국토가 남북으로 분단된채 동서냉전의 최일선에 놓여있는 한국과 월남은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또 문화면에 있어서 너무도 기이하리만큼 유사성이 많은데 놀라지 않을 수 없으며 양민족이 오늘날 다같이 동족상쟁의 비운을 겪고 있는 것도 생각하건대 결코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역사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 공통된 환경에서 물려받게 되는 슬픈 유산의 소치가 아니가 하는 생각을 짙게 해준다.
인도지나반도의 동쪽에 자리 잡고 있어 북으로는 중국대륙과 접하여 있고 서쪽은 ‘라오스’‘캄보디아’를 끼고 있으며 동녘은 남지나해를 바라보고 있는 월남은 그 땅덩어리의 생김새 자체가 한국과 비슷하다. 안남산맥을 따라 가늘고 길게 남북으로 뻗어 있는 월남의 지형은 그 나라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두개의 쌀바구니가 목도 양끝에 달려있는 모양’이라 장백산맥의 끝줄기가 남쪽으로 길게 돌출하여 이루어진 한반도를 방불케 한다.
국경의 북단역시 한국과 같이 중국대륙에 접해 있고 전 국토의 8할이 산림이며 북고남저의 지세인데다가 지하자원의 대부분은 북부에 편재해 있는 반면 곡창지대는 남부에 집중되어 있어 일찍부터 한국과 똑같이 남농북공의 경제구조를 갖게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