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재료란?

등록일 2001.09.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보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건설재료는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를 말하며, 직접구조물 또는 공작물의 재료로서
사용되는 재료는 물론, 공사용 가설비로서 간접적으로 사용되는 재료까지 포함되어 있다.
건설재료는 구조물에 사용되는 재료의 목적과 조건등에 따라 요구되는 성질을 충족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종이라도 구조물의 재료가 필요로 하는 성질(기계적성질, 물리적성질, 화학적성질, 내구성, 경제성)을 충족시킬 수만 있다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건설공사에 사용하는 재료는 그 종류가 아주 많을 뿐 아니라 또한 거의가 대량으로 사용되고 있다. 선사시대부터 18세기 초까지는 木材, 石材, 粘土등으 天然材料가 대부분의 건설재료로 사용되었으나, 18세기 후반에 일어난 산업혁명 이후부터 제조기술이 점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천연재료에 대한 이용방법도 크게 변화되어 시멘트, 철강 등의 무기재료 사용이 도입되었다. 문명이 발달하고 과학이 진보함에 따라 구조물의 종류, 공법이 아주 복잡해지고 재료도 공업의 발달과 더불어 많은 人工材料가 개발되고 건설재료의 품질향상과 함께 그 종류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최근에 건축물이 초고층화 대형화 됨에 따라 건설재료에 대한 높은 품질을 요구하게 되고, 내외장 재료에 대해서도 보다 좋은 내구성, 장재성 등을 필요로 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