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회의 사회변동과 농민운동

등록일 2001.09.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머 리 말
본 문
1. 개항 이후 민란의 발생과 전개
2 개항 이후 화적의 활동과 지향
3. 전주화약 이후 관민상화(官民相和)와 집강소 운영
4. 농민군도소의 설치와 그 이념
5. 농민군도소의 조직
맺 음 말

본문내용

본 문
1. 개항 이후 민란의 발생과 전개
19세기는 봉건사회가 와해되고 이로 인한 모순이 첨예화되면서, 밑으로부터의 변혁세력과 운동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고양된 시기였다. 다양한 형태의 농민저항이 전국에 걸쳐 산발적으로 전개되었고, 19세기 전반기는 평안도 농민항쟁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평안도와 황해도에서 가장 많은 민란이 모의되거나 발생하였다. 즉, 영남과 호남지방에 집중되는 양상이었던 것이다. 그 뒤 군·현단위의 민란이 재현되고, 밑으로부터의 사회변동이 가속화되는 것은 1880년 이후였다. 개항 이후에도 거의 발생되지 않던 민란은 1992년 임오군란 이후 폭증하였다. 이시기에 민란이 폭증한 원인은 무엇보다도 1881년 척사운동, 82년 임오군란, 84년 갑신정변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정치적 사건과 관련이 있다. 위와 같은 일련의 정치적 사건은 국가체제에 균열을 가하고 사회갈등을 심화시킴으로써, 사회 저변에 깔려 있던 모순이 폭발되고, 저항세력의 수직적·수평적 의사소통과 집단행동을 유발시켜는 배경이 되었다. 1888∼89에는 함경도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15건이나 집중적으로 발생하였고, 1892년 이후부터는 걷잡을 수 없을 지경으로 폭증하는 양상이었다. 발생지역도 1892년에는 함경도에 집중된 양상이지만, 점차 해서지방을 비롯한 산남지방으로 증가해 가는 추세이다. 특히 1893년 상황은 절정을 이룬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개항을 전후한 한중일 삼국의 사회경제와 대응전략의 비교 21 페이지
    1. 서론 : 동아시아에 도래한 변화의 시대 19세기, 서양 제국들은 산업혁명으로 이룩하여 탄탄히 다져온 그들의 무력을 앞세워, 오랫동안 교류가 없이 굳게 닫혀있던 세계각지의 문명의 문을 두드렸다. 그들의 목적은 기독교로 대..
  • 집의역사(개항 후~오늘날) 7 페이지
    개항 후 여기서 개항 후는 강화 조약으로 개국, 개항한 1876년부터 1910년 국권 상실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시기의 우리 도시 사회는 개항장, 개시장을 중심으로 크게 변화해 갔다. 양옥의 도입 많은 일본인들이 들어오..
  • [한국사]개항후 외세의 침략과 한반도 5 페이지
    1876년 일본에 의한 개항 이후 조선은 동아시아지역의 새로운 강국으로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조선에 대한 침탈을 가속화시키고 있던 일본, 조선에 대한 전통적인 종주권을 강화하여 새로운 지배․종속관계를 성립시키려 했던 청, 그리고..
  • 왜 천주교가 유입되었는가,개항 후 기독교의 전파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30 페이지
    1. 천주교 수용의 담론적 특성 1.2. 천주교 수용 담론의 배경 - 17C~18C 노론 중심의 집권담론 - 양란 이후 노론의 명분론 대두(존명벌청, 북진론, 의리론) - 명분과 정통성에 기인한 독선적, 교조적 성향 ..
  • 조선후기의 민란 15 페이지
    3) 봉건사회 체제의 모순 한편, 이 시기에는 양반이 아닌 자들도 돈만 있으면 관리나 양반이 될 수 있었다. 그런가 하면 양반들 가운데에서도 돈이 없는 자들은 소작농이 되어 몰락하는 일도 많았는데 이들을 몰락 양반이라고 부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