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이란

등록일 2001.09.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권력(Power)은 우리의 삶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거창한 정치권력, 경제권력을 운운하지 않더라도 가볍게 만난 친구 사이에서 권력은 존재한다. 심지어 누구는 서태지 가 권력을 가졌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결국 권력은 우리가 인간 사회를 이해하는데 가 장 기본적이며 중심이 되는 문제이다. 권력은 우리 인간이 본능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기도 하다. 매슬로우의 욕구충족 이론은 인간이 의식주, 안전, 참여, 존경, 자아실현 의 5단계를 통해 권력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뒤에서 하기로 하자. 또, 역사에서 권력에 관한 이야기를 삭제한다면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 이 처럼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권력을 무어라 쉽게 정의할 수 있을까?
우선, 권력을 정의할 때 막스 베버를 빼놓을 수 없다. 그는 권력이란 '타인의 행동에 자신의 의지를 부여하는 능력이다'라고 말한다. 한 예로 정치권력에서의 권력이란 '집단 이나 사회의 지배층 일부에서 내려진 결정을 집단 전체의 결정으로 인식시켜 타자에게 수용하는 궁극적, 결정적인 수단이나 방법이다'라고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나와있다. 즉 권력은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는 힘이다. 여기서 권력을 행사하는 주체는 개인일 수도 있 고, 무형의 기관일 수도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