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학파

등록일 2001.09.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서문
본문Ⅰ: 강화학파의 형성
1. 강화학파의 형성-인물 '정제두'를 중심으로
2. 강화학파의 계보
3. '가학(家學)'의 배경
본문Ⅱ: 강화학파의 전개
1. 초기 강화학파
2. 강화학파의 전개-이건창, 이건승 형제를 중심으로
본문Ⅲ: 강화학파의 여맥
결문

본문내용

서문
어느 시대의 학문이든지 수용된 외래 학문의 발전 여부를 가늠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그 학문 본연(本然)의 모습을 얼마나 잘 유지(維持)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수용 주체의 특성(特性)이 얼마나 잘 반영(反影)되어 있는가'일 것이다. 다시 말해 어떤 학문 분야가 전통(傳統)으로 세워졌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지표(指標)는 '그 사회적 특성의 반영도(反影度)'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역사에서 중국의 유학 사상을 수용하고 그것을 진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당대(當代) 사회의 특성(特性)이 많이 가미(加味)되었다는 것은, 이미 유학이 외래 학문(外來學問)으로서가 아닌 자기 학문(自己學問)으로서의 자격을 확보하였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러한 시각에서 조선의 양명학은 그 발전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국 양명학의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 아니라 조선 사회의 특성을 발현하는 학문 영역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양명학의 '조선 후기적'인 표현으로서 '강화학(江華學)'은 중국의 양명학과는 다른 측면에서 발전했고 그 변화양상도 매우 상이했다. 강화학은 조선 중기 사회에서 수용되기 시작해 조선 후기의 정치 발전양상(發展樣相)이라고 볼 수 있는 당쟁(黨爭)의 전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지배적(支配的) 이데올로기로서가 아닌 재야 학문(在野學問)으로 발전해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