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가 도시공간 구성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1.09.25 | 최종수정일 2016.03.1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풍수지리(風水地理)
2. 풍수지리의 목적-명당(明堂)
3. 풍수에서의 풍(風)
4. 좌청룡·우백호·남주작·북현무
5. 풍수에서 물(水)
6. 수도 선정 과정과 풍수
7. 풍수지리와 도시공간

본문내용

1. 풍수지리(風水地理)
풍수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말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한 나라의 지리가 곧 그 나라의 운명과 결부되고, 한 지방의 지세가 곧 그 지방을 결정하며, 한 집안의 집터와 묏자리가 곧 그 집안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는 것이 풍수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땅의 모양에 따라 인간의 길흉화복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풍수설로 이내 많은 사람들이 명당을 찾는 데 혈안이 되어 재산을 탕진하면서까지 시간을 허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과연 풍수는 믿을 만한 것일까? 풍수의 효능이 증명된 역사적인 사례들이 있지만, 사실 풍수의 속성상 옳고 그름을 가리기가 매우 어렵다. 풍수의 여러 원리가 실증주의에 입각한 증거들로 구성된 것도 아니고, 후손 잘 되라고 명당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살아서 매번 그 결과를 확인 할 수도 없다. 때문에 풍수는 과학과는 거리가 먼 한갓 미신으로 치부되기도 한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묘미로 인하여 풍수 사상은 위로는 한 나라의 도읍을 정하는 일에서부터, 아래로는 부모의 묏자리와 집터를 구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구석구석까지 파고들어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