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에 대하여~~

등록일 2001.09.2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명성황후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머리말
1. 명성황후 조선의 왕비가 되다
2. 명성황후 집권세력을 결집하다
3. 명성황후 개항을 하다
4. 명성황후 위기를 만나다 ― 임오군란
5. 소장파 명성황후에 도전하다 ― 갑신정변
6. 명성황후의 마지막 고비 ― 갑오개혁
7. 명성황후 무너지다 ― 을미사변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일본에 의해 처참하게 최후를 맞이한 조선의 왕비'. 명성황후에게 가장 보편적으로 주어지는 수식어이다. 그렇다면 일본은 왜 명성황후를 죽여야 했을까.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명한 암살 사건의 주인공을 열거해 보자. 정몽주, 김구, 링컨, 케네디. 이들이 어떤 인물인가. 바로 뛰어난 지도력과 지지세력을 갖춘 정치가이다. 따라서 이들은 이들과 길을 달리하는 정치 세력의 표적이 되었던 것이다. 명성황후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일본이 계획하는 조선 침략 정책에 가장 방해가 되는 인물,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일본과 뜻을 달리하는 조선 정치 세력의 우두머리가 바로 명성황후였기에 그들은 그녀를 죽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바로 여기서 우리가 포착할 수 있는 것이 명성황후는 단지 왕비가 아닌 당시 집권당의 총수였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명성황후가 생존했던 시기는 한반도의 역사적 흐름이 바뀌어가는 시기였다. 외세의 침략, 서구 문물의 도입, 민중 의식의 성장 등 당시 조선은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 있었다. 조선은 대외적으로는 외세를 막고, 대내적으로는 근대화를 실행에 옮겨야 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선두주자로 나타난 정치 세력이 대원군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