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

등록일 2001.09.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이몬(H. A. Simon)은 버나드가 행정에서 사용한 기본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다. 그의 박사학위 논문을 기초로 1945년에 출판된 "행정적 행위(Administrative Behavior)" 라는 저서를 통하여 행정 이론 형성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조직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개념들을 발전시켰고, 조직균형이라는 핵심적 개념을 사용하여 과업 동기를 설명하였다.
사이몬은 조직을 작업과 유인의 상호 교환하는 교환체제로 보았다. 근로자들은 자기가 한 일보다 더 많은 대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한 이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행정을 조직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 과정으로 보고 의사 결정의 한계, 의사 결정의 유용성, 의사 결정의 최적화 및 의사 결정의 합리성과 같은 개념을 발전시켰다.
사이몬은 행정 과정을 의사결정론적 연구법에 입각하여 연구할 것을 주장하였다. 어떠한 문제이든 사실(fact)과 가치(value)로 구성된 것으로 인식하여 가치는 사람에 따라 그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진실이 무엇인가를 증명할 수 없는 데 반하여 사실의 세계에서는 진실과 허위가 증명될 수 있기 때문에 과학은 사실의 영역에 대해서만 성립할 수 있으며 행정 현상은 철저하게 사실 현상이므로 과학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