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의 이해의 상충에 대한 설명과 사례

등록일 2001.09.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언론사의 이해의 상충에 대한 설명과 사례

목차

언론사의 이해상충이란
이해상충의 영역
이해상충 사례

본문내용

1. 언론사의 이해의 상충이란
우리 속담에 팔은 안으로 굽는다, 라는 말이 있다. 언론사의 이해의 상충이란 한마디로 이러한 속담과 관련된 사항이다. 기자가 속한 언론사와 이해관계가 있을 때 자신이 속한 언론사에 유리하게 보도하고자 하는 인간적인 욕망. 이기주의와 윤리와의 끝없는 싸움은 냉철한 언론윤리에 따라 공정하게 보도할 수 있을까.

나, 혹은 내가 속한 집단과 이해관계에 있을지라도 언론사는 중립적인 자세로 밝힐 것은 밝히고 알릴 것은 알려야 한다. 이러한 일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은 이미 사회 구조적으로 그렇게 되어 왔기에 누구나 아는 일이다. 어려운 일이지만 해야 한다.

특히 동양 사회에서는 합리성보다는 연고, 친분관계에 얽매여 일 처리를 할 때가 많다. 서양에서는 소유주와 편집부의 독립성이 보장되어 있어 이해의 상충이 일어날 경우 편집부가 독자적인 결정을 내린다.
이해의 상충 문제는 물론 사회구조적으로도 바뀌어야 하겠지만 다른 기관도 아닌 언론사의 경우에는 그 파급효과나 영향력 면에서 심각성이 더욱 크므로 이해의 상충문제는 신중히 다루어야 한다.

2. 이해의 상충의 영역

이해의 상충의 영역을 유진 굿윈(Eugene Goodwin)이라는 사람은 다음 3가지로 나누었다 요약하면 이렇다

1) 외부활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