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청일전쟁>을 읽고

등록일 2001.09.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소설 청일전쟁}의 줄거리
Ⅱ. {소설 청일전쟁}을 읽고나서

본문내용

Ⅱ. {소설 청일전쟁}을 읽고나서
청일전쟁은 1894년에서 1895년에 걸쳐 청나라와 일본 양국이 한반도에 놓인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다툰 전쟁이다.
{소설 청일전쟁}을 읽으면서 청과 조선 그리고 일본 삼국을 주축으로 국가간의 미묘한 역학관계와 이른바 외교전이라고도 할만한 복잡다단한 19세기말 한반도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주변 상황의 추이를 지켜볼 수 있었다. 그리고, 19세기 말의 한반도를 둘러싼 각국의 이해관계를 수많은 사료들을 적절히 배합하면서도 비판적이나 결코 편파적이지는 않은 균형잡힌 시각을 유지하면서 소설형식으로 청일전쟁을 엮어낸 작가 진순신의 탁월한 역량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픽션을 중심으로하는 역사소설에 가깝다기보다는 역사적 사실자료를 철저히 분석하되 소설형식을 가미한 역사책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중권의 김옥균 암살사건과 동학에 관한 부분은 소설 상중하 전체 의 분량과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비중있는 분량으로 다루었는데 작가 진순신은 '김옥균 암살 후 4개월 만에 청일 전쟁이 시작된 것'(중권 p. 123)을 유념해 두고 김옥균이 암살된 것이 청일전쟁의 발발과 중대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고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데 이는 소설화과정에서 무리를 범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