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반게리온 전후의 애니메이션분석과 그안에 숨겨진 설정

등록일 2001.07.05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에반게리온 이전의 일본 만화영화
2. 제3세대 로봇만화의 효시 에반게리온
2.1 건담의 안티테제 에반게리온
2.2 에바의 전개 방법
- 입체관과 로리타 콤플렉스
- 현재의 일본을 반영한 리얼리티
- 융의 심리학을 중심으로한 심리학 이론

본문내용

일본문화에 대한 개방이 점진적으로 시작되자 우리들의 태도는 걱정과 체념, 그리고 일부의 환영... 이었다. 그동안 법적으로나마 막아왔던 것이 갑자기 풀려 봇물 터지듯 밀려들어 일본문화의 홍수 속에 휩쓸리지나 않을까 하는 비관론자들도 있었으며, 뭐 어차피 예전부터 우리가 알게 모르게 들어와 있었는데 뭐 걱정할게 있겠느냐는 낙관론자들 또한 있었다. 나는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사실 그동안 우리는 가슴으로는 일본이란 나라에 대한 적대감으로 불타 오르면서도 눈과 귀는 이미 일본문화를 접하고 있었다. 그리고 어느새 그들의 패션과 사회풍토 또한 닮아가고 있었다.

그 가운데 우리가 가장먼저 접한 일본문화는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어린 시절 우리들을 흥분케 했던 마징가Z와 아톰, 건담 시리즈... 이 모든 것들이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라고는 당시 난 상상조차 못했고, 그 사실을 알았을 때 우리는 왜 그렇게 만들지 못하나하는 우울함조차 느꼈다. 물론 국산 애니메이션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태권V, 똘이장군, 각시탈,.. 하지만 그 내용 면에서나 그래픽 면에서 일본의 그것을 따라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