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여승]

등록일 2001.06.2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불경의 상징적 의미
나와 여인의 관계, 여인과 여승의 관계
여인과 여승은 동일인인가?
머리오리가 눈물방울과 같이 떨어진 날, 여승 되던 날

본문내용

이 시의 내부에는 한 여인의 기구한 인생을 보여주는 작은 이야기가 들어있다. 그리고 첫 연에는 여승이 나온다. 그 여인과 여승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난데없이 첫 연에 여승이 등장한 까닭은 무엇일까? 여승은 왜 합장을 하고 절을 했는가? 여승이라서? 그 해답을 찾아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고자 한다.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이 시는 나와 여승과의 만남이 그 시작이다.
불경의 상징적 의미
가지취라는 것은 참치나물의 일종이라고 한다. 쉽게 생각해서 나물이라고 판단할 수 있겠다.
'가지취의 내음새가 났다'는 것은 무얼 의미하는 걸까? 내음새는 사전에 '냄새의 경상도 방언'이란다. 여승한테 왠 나물냄새? 그만큼 나물을 많이 먹었는가 싶다. 하지만 그렇게 해석하기엔 다음의 시의 내용과 연결이 되지 않는다. 다음 행을 살펴보자. '쓸쓸한 낯이 녯날같이 늙었다' 이 시행이 바로 여승을 표현한 것이라면 이 시행은 전 행의 의문을 한 방에 날려보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쓸쓸한' , '늙었다'가 여승의 고독과 설움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가지취의 냄새 같은 그 냄새는 오랫동안 혼자 사는 여인에게서 나는 향취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서러운 삶의 내력에서 연유한 것일 것이다. 그렇다면 옛날같이 늙었다는 무슨 뜻인가? 정말 난해한 시행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백석의 여승을 읽고 2페이지
    시인 백석의 본명은 백기행, 평안북도 정주군 출생이다. 어린시절의 이야기를 북방정서를 통해 시화(詩化)했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신식교육을 받았다. 1918년 오산소학교를 거쳐 오산중학교를 마치고 조선일보사 후원 장학생으로 일본 아오야마 학원[靑山學院]에서 영문..
  • [문학] 여승(배석) 4페이지
    백석의 「女僧(여승)」은 한 여인의 비극적인 인생역정을 담담한 어조로 표현한 시이다. 간결한 서정시이지만 서술시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 있는 「여승」은 마치 하나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여승」은 1930년대 쓰인 시로서 당시 우리나라는 일제 강점..
  • [시 비평] 백석의 여승 5페이지
    교사가 아무리 지적 탐구가 높아도 텍스트 자체에 대한 몰이해나 독단을 막기 위해 기본적인 지도서는 참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지도서는 말처럼 편리하게 지도할 수 있도록 나와있을 뿐인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자습서와 문제집은 '가을밤같이 차게 울었다'라는 구절을 ..
  • 일반논문 : 백석 시에 나타난 \"민족적인 것\"의 의미 (Baek Seok and \"The National\") 28페이지
    In the 1930s, many writers evaluated Baek Seok as a poet using ‘modern’ techniques to describe customs with a restrained attitude and Pyongan dialect..
  • 여승 1페이지
    이 시에서 주인공은 남편과 아내, 그리고 딸아이다. 이들은 농사를 짓다가 남편이 돈을 벌기 위해 금광으로 간 후 소식이 끊겼고 아내는 옥수수 행상을 하면서 금점판을 돌아다닌다. 그러던 중 ‘나’를 만나게 된다. 10년이 지난 후 여전히 여인의 남편은 돌아오지도 찾지도..
  • 백석 기행시에 대한 창작교육적 접근 (여행 체험의 형상화 방식을 중심으로) 24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여행을 매개로 한 타자 체험이 어떻게 시로 형상화되었는지 백석의 기행시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시 창작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백석의 기행시편들 중 ?북관?, ?북신? 그리고 ?팔원?을 분석하여 두 유형의 타자 체험이 각각 어떻게 시에서 형..
  • 백석 여승 1페이지
    모더니즘 문학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될 때 작품활동을 해나간 백석은 기존 모더니즘 시인들과는 좀 차별화 된 시들을 써왔다. 「여승」에서 ‘평안도의 어늬 산 깊은 금덤판’이라던가, ‘산꿩도 섧게 울은 슬픈 날이 있었다’라는 행에서 느낄 수 있듯이 백석은 모더니즘의 일반적인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백석 [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