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상설 국악공연을 보고와서

등록일 2001.06.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악』, 낯설고 멀게만 느껴지는 단어이다. 내가 알고 있는 국악이라 하면, 판소리에 나오는 춘향가 중에 '사랑가'나 '타령'이 고작인 데, 이번 계기를 통해 국악을 가까이 접해보고 이해하려고 한다. 우선은 약간의 사전지식이 필요했다. 아는 문제가 나와야 풀기가 쉽듯이 조금이라도 알고가야 들릴 것 같으니까 ㆍㆍㆍㆍ
처음 들은 곡은 여민락이었다. 여민락은 원래 궁중정재인 봉래의라는 대곡에 들어있는 곡의 하나이다. 봉래의는 전인자·진구호·여민락·치화평·취풍형·후인자·퇴구호의 7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악곡은 춤과 기악과 성악이 어우러진 종합 예술 형태의 음악으로 특히 관현악 반주 때 노래로 부른여민락·치화평·취풍형에는 가사로 용비어천가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위의 곡들중에서 현재까지 전하는 것은 여민락뿐이다. 오늘날 전하는 여민락 계통의 음악에는 향피리가 중심이 되어 연주하는 관현합주 여민락(승평만세지곡), 당피리가 중심이 되어 연주하는 여민락만(경록무강지곡), 여민락령(태평춘지곡)·해령(서일화지곡) 등
이 있다. 향피리 중심의 여민락은 향악계 음악으로 분류되고, 당피리 중심의 여민락만·여민락령·해령은 당악계 음악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모두 용비어천가를 노래하던 한 가지여민락의 변형이다. 여민락은 현재 순 기악곡으로만 연주되고 있지만 원래는 용비어천가를 노래하던 성악곡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립국악원 감상문 4페이지
    2008년 10월 4일, 국립국악원에서 매주 열리는 토요상설공연을 보기 위해 예악당을 찾았다. 평소에 직접 국악공연을 보려고 찾아다닌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 공연은 내게 의미가 깊었다. 이번 공연을 통해 한국 전통 문화를 좀..
  • 국립국악원 감상문 3페이지
    일곱 번째의 공연은 창과 관현악 `남도민요연곡`이었다. 남도민요는 전라도와 충청남도 일부, 경상남도 서남부 지역의 민요로 <상주아리랑>, <함양양잠가>, <지경다짐>, <산타령>을 창과 국악 관현악으로 구성한 공연이다. 여섯 ..
  • 국립국악원 공연 감상문 3페이지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 중 첫 번째는 관악영산회상중 첫 번째 곡인 ‘상영산’이다. 관악영산회상은 조선후기에 궁중이나 지방관아의 잔치에서 무용반주 음악 등으로 사용하던 음악이라고 한다. 잔치에서 연주하는 음악이라고 하면 요즘 같..
  • [국악] 국악감상회를 다녀와서... 3페이지
    요즘 여기저기에서 여러 가지 음악을 자주 접하게 된다. 가요와 팝송, 랩 등 많은 음악들이 우리들의 정서, 심금을 대변하며 울리고 있으며 또한 우리 생활과 너무나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다. 하지만 나를 포함한 많은 국민들은 우..
  • 국악 공연을 보고 2페이지
    향피리, 대금, 해금, 북, 장구 등 여러 악기의 어울어진 소리를 듣다보니 소란했던 분위기와 내 마음이 하나로 모아지는 것을 느꼈다. 다음 곡은 거문고 산조로 거문고 2개와 장구가 준비하고 있었다. 거문고의 음은 가야금 보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토요상설 국악공연을 보고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