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관람기

등록일 2001.06.2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품은 여러 큰 주제 밑에 세 명 정도의 작가들이 있고 그 작가들의 작품이 3~4점 소개 되어 있는 형식이었다. 처음 본 주제는 〈닮은 것과 닮지 않은 것 사이〉라는 제목이 붙어있었다. 김대원, 왕형열, 이재복 이 세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작품 명들을 보면 주로 『옛날 옛적에』,『슬픈 역사』, 『세상에 대한 관조』, 『기원 희망의 노래』등등 우리의 전통미나 역사에 대한 작가의 시각을 나타내고 있는 작품들이었다. 전통재료를 사용해서 한국적 미감을 나타내고 현대적으로 새롭게 조형의식의 변화를 꾀하는 실험 의지를 보여주고 있었는데 주로 의인화된 동물과 한국적 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한 작품이 많았다. 구체적으로 보면 김대원의 『옛날 옛적에』는 산속의 호랑이를 수묵적 기법을 통해 나타내고 있다. 특히 호랑이를 금색으로 표현한 것은 신비감을 주기 위한 것이 아닌가 싶다. 『옛날 옛적에 II』는 전통 장터를 배경으로 개나리를 암시하는 노란색이 작품의 배경에 넓게 사용되고 있어서 전통미를 느끼게 한다.
이재복의 『슬픈 역사』는 회화인지 설치 미술인지 모를 정도로 그림이라기 보다는 장식에 가깝다. 고서와 망가진 키, 피에 얼룩진 헝겁, 장례식에 쓰는 새끼줄 등으로 사람 모양을 구성해 놓았는데 제목 그대로 피에 얼룩진 슬픈 역사를 전통적 소재를 통해 표현하려 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술관을 다녀와서 [ 국립현대미술관 ] 3 페이지
    처음으로 우리를 맞이한 작품은 18미터 높이의 비디오 타워인 백남준의 ‘다다익선‘이란 작품과 나선형 벽면에 ’삼라만상’이라는 제목으로 강익중의 작품 6만여 점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 작품 두 개는 느낌을 생각하기 전에 어마..
  •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1 페이지
    미술관에 들어가서 표를 내고 들어가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이 TV에서만 보았던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씨의 작품이었다. 가까이서 보니 참 신기했다. 주위에 있던 유치원생 아이들은 신기한 듯 쳐다보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자..
  • 국립과천현대미술관분석 9 페이지
    Ⅰ. 설립배경 국립현대미술관은 제3공화국의 주체성을 내세우기 위한 민족적 정통성 강화를 통한 문화정책이 현대미술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보존할 국립미술관의 설립을 요구하는 청년실험미술가들의 요구와 만나 1969년 경복궁에 처..
  • 민현준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공간분석 26 페이지
    Site Key Map -기무사 건물 + 종친부 - 공존하기 위해서는 주변과 공유되는 풍경이자 공원이 되어야 했다. -대지맞은편에 경복궁이 위치해 있어, 문화재 보호의 목적으로 높이제한 법규가 걸려있다. -인사동과 삼청..
  • 국립 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견학문(감상문) 3 페이지
    국립현대 미술관 『현대미술 문화의 이해』 라는 교양 과목의 레포트 주제로 어느 미술관에 다녀온 후의 감상문이 제시되었다. 과제를 하려고 하니 막막했다. 미술이나 그림을 평소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길거리나 학교에 있는 조형물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