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코다이,오르프의 음악이론정리

등록일 2001.06.2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칼 오르프의 음악교육방법과 실제
2.코다이의 음악교육방법과 실제
3.달크로즈의 음악교육방법과 실제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4.현장에서의 각 방법의 실제

본문내용

Orff의 음악 교육론은 그의 저서 「어린이를 위한 음악 교육」에 잘 나타나있다. 제1권에는 5음계(pentatonic scale)를 바탕으로 한 곡, 제2권과 3권에는 장음계(長音階), 3화음, 종지형(終止型) 등의 전통적 화성을 바탕으로 한 곡, 제4권과 5권에는 단음계(短音階), 교회선법을 바탕으로 한 곡을 실었는데 특이한 것은 민속 음악, 민요, 동요 등을 주제로 한 점이라 하겠다.
Orff도 코다이와 마찬가지로 5음 음계 노래를 초기 교육 교재로 사용했다. 5음 음계 노래란 파(fa)와 시(ti)를 없애고 나머지 5음으로만 된 노래이다. 5음계를 사용한 이유는 첫째는 반음이 없어 어린이들이 노래하기 쉽다는 점이고 둘째는 조성이 없고 화음의 변화가 없어 불협화음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점이며, 셋째는 실로폰과 같은 음판 악기의 연주가 쉽다는 점이다. 필요한 음판만으로 연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어린 학생들로 하여금 악기에 쉽게 접근시키기 위해 악기를 개량하여 활용하였다.

그리고 5음계의 멜로디는 오스티나토(ostinato)반주에 적합하도록 주음 또는 종지법에 귀속되지 않는 즉흥 연주를 할 수 있도록 편곡하여 학습에 활용한 것이다. 오스티나토란 선율 적으로나 리듬이 동일형으로 반복되는 음악의 음형으로 chant나 노래에 반주로 쓰이는 것을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