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마피아의 탄생배경

등록일 2001.06.2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이탈리아 마피아의 탄생배경

본문내용

이탈리아 마피아는 조직범죄단체로서 유럽에서 가장 크며 세계에서 가장 중대한 범죄조직이다. 더욱이 이탈리아 의회보고서, '1984년-1990년 기간 이탈리아의 마피아와 정치'에 따르면, 마피아는 단순한 범죄조직이나 반국가 단체에 그치지 않고, ''합법적 권력을 가진 범죄조직''이기도 하다. 마피아는 곧 '자신의 관할 지역에서는 ''재선되고 존중받는 효율적인 두려운 정부''이다.
대표적인 마피아조직으로는 코사 노스트라, 느드랑게타 그리고 카모르라가 있다. 물론 아풀리아주에서 조직된 사크라 코로나 우니타와 같은 작은 조직들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작은 조직들은 대개 위의 거대 조직들에 다시 소속된다. 뿐만 아니라 느드랑게타와 카모르의 경우도 그 두목급들은 가장 큰 조직인 코사 노스트라의 조직원이다. 최대규모의 마피아조직인 코사 노스트라는 19세기 초 시칠리아에서 조직되었다.
한편 자신의 관할구역 밖에서 마피아는 국내정치와 국제성의 결합이라는 범죄단체의 또 다른 특수성도 띈다.
마피아는 대개 국가 남부 정책의 소산이었는데, 그 왜곡된 공공지원으로 인해 이탈리아 남부는 중앙정치와 국가기관에 종속되어 왔다. 그런데 이탈리아의 중앙정치는 강력하지도 안정적이지도 못했다. 곧 이탈리아의 정치는 후견주의를 통해 사유화되어 온 것이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이 마피아의 발생과 창궐의 온상이 되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