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박물관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1.06.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고대 박물관에 대한 느낌
2. 본 것들
3. 끝맺음

본문내용

< 동궐도 >
보물 제596호('89. 8. 1 지정)로 동아대학교 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이 동궐도는 비단 바탕에 채색으로 창덕궁과 창경궁을 합하여 그린 16폭으로 된 병풍이다. 왕의 명령에 따라 궁중의 화원들이 그린 것으로 오늘날의 조감도와 비슷한 것이다. 비단에 먹과 채색을 써서 창덕궁과 창경궁의 수많은 건축물과 조원, 그 밖의 시설물 등 산과 언덕에 둘러싸인 창덕궁과 창경궁의 전 모습을 오른쪽 위에서 내려다보는 부감법으로 세밀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또한 고려대학교 소장품의 표면에 동궐도 인(人)으로 표기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 동궐도는 본래 天, 地, 人의 3본이 작성되었던 것으로 짐작되며, 이 작품과 고려대학교 소장본외에 한 질이 더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속의 궁궐 전당과 나무 한 그루 한 그루가 모두 실제의 모습과 같고, 여러 화원의 공동작품이면서도 한 사람의 솜씨인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 당시 궁중예술의 수준과 궁궐의 양식 등을 알려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아울러 파괴, 훼손되어 없어진 건물이나 시설물 등을 19세기 경의 원형대로 복원하는 고증 자료로서도 자료적 가치가 더욱 크다 하겠다. 이 그림의 작가는 알 수 없으나 도화서의 화원들이 그린 것으로 생각되며, 제작 년대는 궁궐건물의 소실이나 재건 년대 등으로 보아 1826년에서 1831년 사이로 추정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고대사]장신구를 통해본 고대사- 박물관답사기 6페이지
    길거리를 걷다보면 현란하게 생긴 귀걸이나 목걸이를 주렁주렁 달고 다니는 젊은이들을 볼 수 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인간들은 자기를 나타내기 위한 방법으로 자기 몸에 많은 장신구들을 걸치고 또는 필요에 따라 장신구들을 몸에 지니..
  • 국립민속박물관 답사 보고서 3페이지
    서론 이번에 수업과제로 국립민속박물관을 견학하게 되었다. 이번에 답사하는 것이 처음은 아니다. 고등학교 때 단체로 갔었는데 그때는 답사에는 별 관심 없이 단지 놀이공원 놀러가는 마음으로 다녀왔었기에 친구들과 사진 찍고 노느..
  • 온양 민속박물관 답사 입니다. 에이쁠 자룜 4페이지
    2012년 5월 16일 친구와 함께 천안에서 멀지 않은 온양에 있는 민속박물관을 방문 하기로 하여 온양으로 떠나는 버스를 함께 올랐다. 천안에서 터미널에서 출발하여 30~40분 정도 갔을 때 쯤 온양의 시내와 정겨운 풍경들을 ..
  • 국립고궁박물관을 다녀와서- 작품에 대한 설명 8페이지
    ▶궁중회화실◀ 조선왕실 에서는 국가의 통치에 활용하고 궁궐을 장식하는 등의 실용적인 목적으로 다양한 회화작품을 제작하였다. 조선 왕조는 국가의 신성한 권위와 왕실의 영원한 위엄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독창적 양식과 기념비적..
  • 국립중앙박물관 답사기 1페이지
    문화재에 대해 관심이 없었던 내가 문화재에 관심을 갖게 된 건 ‘문화재의 이해와 보존’이라는 수업이었다. 처음엔 단순하게 교양과목이라 생각하고 수강하기로 하였으나, 수업을 듣다보니 문화재에 대해 조금씩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대박물관을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