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시 감상문

등록일 2001.06.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누구 시인지 깜박하고 안썼네요 ^^:...

박제천 님의 시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시에서 작자는 사람의 운명이 별의 운명과 같은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한다. 죽음에 대한 느낌을 잔잔하게 말하는 이 시는 담담한 어투로 인해 더욱 인상적이다. 죽음은 육신의 것이 아니라 영혼 즉 정신의 몫이다. 사람들이 하늘의 별을 바라보고 하늘에 닿고 싶어함은 별이 사람들의 정신적 고향이기 때문이다. 정신의 근원에 대한 영원한 그리움을 별은 지니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별자리, 아니 자신만의 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시에서 나와 있듯이 사닥다리를 뛰어올라도 별은 잡을 수 없다. 육신이 있기 때문에 사람은 별에 닿을 수 없다. 육신이 사라져도 닿지 못한다. 별빛이 너무 눈이 부시기 때문이다. 별빛은 왜 그렇게 눈이 부신 것일까. 근원적인 순결함을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범할 수 없는 것, 그것이 별이다. 육신을 버리고 별로 가는 것이 아니라 별에서 쫓겨나 육신 속에서 벌을 받고 있는 것이 사람이 아닐까 생각한다. 별빛의 눈부심을 깨달은 순간 별도 보이지 않는다. 사람도 보이지 않는다. 얼마나 절망적인 생각이 들것인가. 그러나 한 줄기 등불만 먼 곳에서 몸을 떨고 있다. 이 등불은 별이 아닐까.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작자는 자신의 별이라 이름지은 것이 자신을 향해 아무 것도 없는 이 순간을 헤쳐나갈 수 있게 여린 빛이지만 빛나고 있다고 얘기하는 것일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지상의 아름다운 도서관 서평 3페이지
    지상에는 많은 아름다움이 존재한다. 외적인 아름다움에서 내적인 아름다움에 이르기 까지 인간은 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하지만 처음 『지상의 아름다운 도서관』이라는 책을 접하고는 ‘도서관이 아름다울 필요가 있는 가’에 대한 의문..
  • [우수평가자료]지상최대의 쇼 독후감. 핵심내용 분석과 개인적인 느낌을 중심으로. 4페이지
    전작들이 모두 진화를 명백한 사실로 가정하고 그 작동법에 관한 이론을 논했다면, 이 책에서는 `진화를 뒷받침하는 증거, 진화가 과학적인 사실이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다룬다. 도킨스는 진화가 회피할 수 없는 사실임을 보여..
  • 지상의 위대한 도서관 서평 3페이지
    필자는 책에 중간쯤에 도서관 기행을 하는 것에 관해 이렇게 이야기 한다. “인기있는 TV여행 프로그램 『ooo세계속으로』,『테마기행』을 보면 수많은 문화기행, 역사기행 , 건축기행, 심지어 화장실 기행까지 있어도 도서관 기행은..
  • 지상에 숟가락 하나 독후감과 요약 1페이지
    어둡고 절망적이었던 우리의 역사 속에서 자란 어린 시절이었지만 그 추억을 아름답고 순수하게 집필해놓은 책이다. 어린아이의 시각에서 보고 느낀 것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공감이 가고 그 공포감과 고통 등을 더욱 잘..
  • ‘지상 최대의 쇼’를 읽고 2페이지
    처음 책 제목을 보았을 때 지상 최대의 쇼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지상 최대의 쇼란 아마도 생명이 만들어지는 장면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부제목을 읽어보면 진화가 펼쳐낸 경이롭고 찬란한 생명의 역사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