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우리나라에 있어서 윤리적인 문제

등록일 2001.06.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정보통신 윤리의 필요성
불건전 정보의 유통 유형
노인문제
생명존중과 윤리
안락사
인간복제

본문내용

컴퓨터와 인터넷이 창출한 가상공간이 중요한 삶의 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지식·정보화 사회가 도래됨에 따라서 전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묶여짐으로써 거리와 시간의 개념이 무의미한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네트워크 시대에 인간의 일상적인 업무의 상당부분이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상공간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그들 정보 중에서 우리에게 유익한 정보도 많지만 반대로 해악을 끼치는 정보도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킬 정도로 난무하고 있는 현실이다.
예를 든다면 음란물의 범람,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행위, 해킹, 바이러스 유포 등과 같은 역기능적인 현상들은 새로운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불건전 정보』들은 건전한 사회의 도덕의 기준을 위협하고 바람직한 사회생활의 기조를 파괴하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지식·정보화 사회의 순기능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역기능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가상공간에서 유통되는 수 많은 정보들 중에서 사회적으로 해악이 되는 불건전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해 내고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은 오늘을 살아 가는 우리에게 필수적인 구비요건인지도 모른다.
일반적으로 호기심은 많지만 가치 판단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 층에서 불건전 정보의 폐해가 더욱 심하게 나타나리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다. 왜냐하면 감수성이 예민하고 올바른 사회관이나 윤리관이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의 경우에 불건전 정보는 치명적인 해악을 유발시킬 요인으로 작용할 개연성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통신교육에서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당위성을 찾을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