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의 시대적 변천

등록일 2001.06.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중가요의 시대적 변천에 관한 레포트로 A+ 받았습니다.

목차

대중가요의 시대적 변천

본문내용

음악이란 형태는 없고 내용만을 갖는다는 점에서 비교적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 특히 대중가요는 엄숙한 예술가곡보다 대중에게 깊이 닿을 수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 관심만큼 무시할 수 없는 만큼의 가치를 가지는 대중가요. 그 역사와 흐름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리나라 대중음악은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즉, 선교사들에 의한 찬송가 중심의 양악이 들어오면서부터 유행가로 불릴 만한 노래들이 생겨난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많은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던 노래들이야 있었겠지만, 악보를 통한 음악의 보급과 계층간의 구분이 없는­비교적­최초의 대중대상의 노래들이었다는 점이 그 이전의 민요들과의 구분되는 점으로 보아진다.
이땅에서 최초로 대중가요가 불려진 것은 1920년대 영화.음반 등이 소개되고 연극이일반에게 알려지면서 막간 혹은 극중에 등장하던 일본 대중가요의 번안으로 여겨진다. 그중 가장 먼저 알려진 곡은 이기세에 의해 상연된 연극 '부활'의 삽입곡인 '카츄샤의 노래'로 1914년 일본에서 유행했던 마쯔이의 노래 '도요꼬부시(부활창가)'를 번안한것으로 당시 크게 유행하였다고 한다.
1920년대 후반의 두드러진 발전은 우리 민족 자체에서 발생한 음악이 우리나라 음반회사를 통해 출판되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사람 중 최초로 음반을 취입한 가수는동경 음악학교 출신의 우리나라의 최초의 소프라노 윤심덕으로 1926년 일본의 닛또레코드에서 한장의 음반 '사의 찬미'를 취입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