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 조세형

등록일 2001.06.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사건
2.판결
3.일그러진 영웅 조세형
4.사회의 시각
5.사건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조세형이 한창 고관대작 집을 털던 1980년대는 서슬 푸른 5공 군사정권의 철권통치 치하였고 일반대중과 언론은 드러내놓고 정권을 비판하지 못한 채 불만과 반발심을 억누르고 있던 때였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 조세형이라는 특이한 도둑은 사람들의 대리만족 도구로 적합했고 언론도 '의적' '대도'라는 용어로 포장하며 마치 억눌린 민중을 대신해 세도가들을 웅징하는 영웅인 양 묘사했다.
조세형 자신도 그런 '영웅 만들기'에 맞장구를 쳤다. 당대 세도가 부유층들이 집단으로 거주하는 지역만 골라 본인이 처치 곤란할 정도로 많은 귀금속과 골동품을 훔쳐 집에 쌓아두고, 일부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 다녔던 것이다. 이미 '생계형 절도'의 범주를 벗어났으며 '먹고 살기 위해서'가 아닌 심리적 공황과 허영심을 채우기 위한 절도였던 것이다.
15년이라는 긴 수감생활을 마치고 풀려난 조세형을 맞이한 사회의 시각은 '영웅의 부활'이었다. 전 생애를 지배했던 범죄생활을 초인적 의지와 신앙심으로 극복하고 새사람으로 태어난 의지의 한국인이라는 것이다. 굴지의 대기업이 운영하는 방범경비시스템 회사는 조세형에게 고액의 월급을 주며 '자문위원'으로 모셨고 경찰행정학이 개설된 대학은 강사로 초빙했고 전국의 교회들은 줄을 이어 신앙 간증을 요청했다.
조세형 또한 '영웅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심지어 '늘빛 선교회'라는 자신의 선교단체까지 설립하고 재소자와 전과자, 불우한 사람들을 신앙으로 인도하여 새사람으로 만들겠다는 공약도 떠들썩하게 내놓았다. 조세형의 소영웅심은 일본땅에까지 뻗쳐 '일본의 노숙자들을 구원하겠다'고 큰소리치며 자주 일본을 방문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카이스트 자살사건 2 페이지
    계속해서 카이스트 자살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7일 오후 1시20분 쯤에 인천시 한 아파트의 1층 현관 앞 보도블록 아스팔트 바닥에 이 학교 휴학생이 숨진채로 발견되었습니다. 시체는 많이 훼손되어 있었으며 머리에 피를 ..
  • 신정아 사건 2 페이지
    신정아 사건 (정직) 3월 28일 학사ㆍ석사ㆍ박사학위가 모두 거짓으로 판명된 신정아(35)는 국내 미술계에서 ‘최고로 잘 나가는’ 인물이었다. 4년전 학력위조라는 논란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잃고 1년 6개월간의 교도소 ..
  • 김복남 살인 사건의 전말 - 줄거리와 인물 행동 분석 2 페이지
    은행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해원은 휴가를 받아 어렸을 때 잠시 머물렀던 무도로 향한다. 어릴 적 친구 복남이 해원을 환대하지만 다른 섬주민들은 해원의 방문이 반갑지 않다. 복남의 배려로 편안한 휴가를 즐기며 서울에서의 스..
  • 사진관 살인사건 줄거리 2 페이지
    살인사건은 내가 비번인 일요일에 잘 발생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 사건도 일요일에 발생하였다. 나는 아내와 교회에 있다가 삐삐로 살인사건이 발생했으니 오라는 과장의 호출을 받는다. 만원인 교회 주차장을 빠져나가기 위해 경비원에..
  • [한국외교사] 제주도 4.3, 방위군,보도연맹원사건 1 페이지
    제주도 4.3사건, 보도 연맹원 학살사건, 국민 방위군 사건 등은 우리 역사에서 적 아닌 적과 싸워 많은 희생을 얻고 또 많은 슬픔을 안겨준 사건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 사건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먼저 시대적인 공통점이 있고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