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을 읽고

등록일 2001.06.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든 사건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 그리고 결과를 알기보다는 원인을 파악하는 쪽으로 역사는 흘러가기 마련이다. 우리는 결과보다는 원인을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그것만이 정확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오히려 매장되어 버린 사람들을 위한 길이다. 또한 그것만이 빨치산과 같은 억울한 사건이 우리의 역사에서 절대로 반복되지 못하게 하는 튼튼한 초석이 될 수 있다.
역사는 발전한다. 아니 발전되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사를 바르게 알고, 그에 대한 참다운 평가를 선행시켜야 할 것이다. 어떤 사건이 시대적 상황으로 말미암아 덮여져 있을 지라도 후대에는 반듯이 정당한 평가가 되기 마련이다. 태백산맥은 빨치산의 처절한 삶과, 그들이 빨치산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까닭과 그리고 그들이 정당산 평가를 받아야 하는 이유를 규명하고 있다. 빨치산은 지금까지 알고 있던, 또 알려져 있던 반란 사건도 아니고, 사회 전복을 기도한 사건은 더더욱 아니다. 이는 생존을 위한 피지배층의 지배층에 대한 투쟁의 결과이다. 이것은 엄연한 우리의 역사인 동시에 우리가 소중히 간직해야 할 하나의 사건이다. 그리고 세월이 갈수록 빨치산에 대한 평가는 더욱 새로워질 것이고 영원히 남겨질 역사가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