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역자로서의 교사와 학부모

등록일 2001.06.1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사와 학부모의 연관성은 예전과는 다르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타인이 아닌 동역자로서의 두 퍼즐조각... 학생들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이 될 것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동역 자로서 교사와 학부모'
◎비공식적, 비행정적 참여
◎ 공식적인 참여
*바람직한 학부모 참여를 위한 방안

본문내용

-들어가기-
21세기를 대비하여 근래에 일어나기 시작한 교육의 가장 큰 변화는 '새 학교 문화 창조'이다. 이것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 수준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활동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학교는, 학교나 교사만이 교육의 주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지금까지 학교밖에 머물러 있던 학부모를 학교 공동체 구성원에서 학교 교육의 주체 자로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학부모는 가정에서의 교육은 물론이고 교육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학교에 제공할 수 있으며, 학교 교육의 방향과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렇게 적극적인 교육적 역할을 담당하다 보면 학부모가 학교 교육 안에서 올바른 위치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21세기에 발맞추어 바람직한 학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지금가지 학부모는 교육 수요의 주체라는 인식의 틀이 잡히지 않은 사태에서 학교 교육에 참여하여 왔고, 재정적 후원이라는 소극적인 면에 머물렀던 것이 사실이다. 이제 학부모는 더 이상 교육의 방관자로서가 아니라 자녀 교육의 공동 책임자로서, 평생 교육 수혜자로서 대상이 되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