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보에 관하여

등록일 2001.06.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칠보에 관하여 일반적인 상식과 제작과정과 제작동기등을 적은것 입니다.

직접 만들고 나서 쓴 것 이기 때문에 더욱더 확실한 장보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칠보란 무엇인가?
2. 기원 및 발달사
3. 칠보의 일반적 고찰
4. 칠보의 기본 공정 분석
5. 칠보의 기법
6.칠보를 하고 난 소감

본문내용

1. 칠보란 무엇인가?
칠보의 어원에 대한 정확히 기록된 문헌은 없으나 佛敎典에 일곱 개의 보석 즉 「금·은·유리·파리·산호·마노·진주」의 아름다운 빛과 광택을 지니고 있어 칠보장업하다고 하여 이것의 통칭이 곧 칠보라 이름지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 일상적으로 불리우는 七寶는 일본식 이름이며 칠보작품이 많이 남아 있는 조선조에는 '파란공예'라 불렀고, 일본에서는 「七寶」,중국에서는 「大食窯」또는 「佛浪嵌」이나 「琺瑯」이라 불리우고 그 일부는 思國窯, 琺瑯嵌등으로 관계하는 수입지명에서 이름지어지든지, 시대의 연호를 따서 景泰覽이라고도 전한다. 또 영어로는 Enamelling이라 불리우며, 이것은 영어의 어원이 불어나 라틴어로 되어 있어 불어의 Emaillure가 영어로 Enamel이 된 것이다. 비잔틴을 희랍인은 Polin이라 부르는데, 이 이름이 중국인에게는 佛郞이나 發監으로 들렸던 것 같고, 구슬같은 형성효과로 琺瑯이라는 조어가 생겼다. 우리나라의 '파란'이란 이름도 대략 Polin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측된다. 현대의 의미로서는 투명도가 있는 것이 칠보이고, 투명도가 전혀없는 불투명유약으로 되는 것이 법랑이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