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시대의 과학기술

등록일 2001.06.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세종시대의 과학기술

1. 서론
2. 세종시대의 과학기술
3. 과학기술 발전의 원동력

본문내용

1. 서론

세종 시대는 과학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크게 발전을 보았던 시대였다. 천문대와 천문관측기계 방면에서의 발전이 이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우리 나라의 역대왕조는 모두 그 왕조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해, 그리고 왕조의 미래를 내다보기 위해 천체의 관측과 천상의 변화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농업생산량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강우량을 정확히 측정하려 한 측우기를 발명 한 것은 당시로서는 농업기상학의 괄목할 만한 진전이다. 이 외에도 서적의 보급을 위한 인쇄술의 개량, 도량형의 통일, 화약과 화포 기술의 발전들이 이 시기 이루어진 주요 과학적 성과들이다.
이 글에서는 세종 시대의 과학기술 발전 모습과 그 발전의 원동력을 살펴본 후 다시 현대적 의의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 세종시대의 과학기술

세종 시대는 과학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크게 발전을 하였다. 천문대와 천문관측기계 방면에서의 발전이 이러한 측면의 하나로 꼽힌다. 조선 초기 서운관에서는 천문을 관측하기 위해 두 곳에 간의대를 설치한 바 있으나 이는 아주 미흡한 것이었다. 세종 14년부터 시작된 대규모의 천문의상의 제작사업과 함께 경희루 북쪽에 석축 간의대가 세종 16년에 준공 되었고 이 간의대에는 혼천의,혼상,규표와 방위 지정표인 정방안 등이 설치 되었다. 세종 20년 3월부터 이 간의대에서 서운관의 관원들이 매일밤 천문을 관측하였다.

참고 자료

1)박성래, 세종시대의 과학기술과 그 현대적의미, 서울 :한국과학재단, 1997.
2)정신문화연구원,"세종"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86, pp 613-615.
3)조동근, 역사신문:신문으로 엮은 한국 역사 3, 서울 : 사계절, 1995, pp 28-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