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의 이데올로기

등록일 2001.06.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받아 가세요

목차

광고 언어의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우리는 아침에 일어남과 동시에 TV 또는 신문 그리고 인터넷 등을 통해서 엄청나게 많은 정보를 얻는다. 그 많은 정보들은 거의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한마디로 광고를 보고 광고 속에서 정보를 얻는다. 광고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것뿐만이 아니라 어떤 것을 사게끔 유도한다. 대중에게 전달되어야 할 내용을 정하고 어떤 것을 선전하는 광고인지 의도를 표출하여 그 대상의 기능들을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그 대상에 대해 어느 정도 알려 줘서 구매에 도움이 되게 한다.
그렇게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게 만들어진 광고를 보고 사람들은 착각에 빠진다.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이유식 광고에서 광고 속의 모델들은 하나같이 '특별한 이유식. 두뇌까지 생각한 이유식'이라는 말을 빼놓지 않는다. 그리고 그 이유식을 가진 주부 모델들은 옆집 주부에게도 알려주며 먹이라고 홍보를 한다. 이유식을 먹이는 엄마, 이유식을 먹는 아기 모두 행복한 표정이다. 그 광고를 보는 주부들은 저 이유식을 우리 아기에게 먹이면 마치 머리가 똑똑해진다는 생각에 빠지게 된다. 다른 것을 하지 않아도 그 이유식만 먹이면 저절로 똑똑해지고 건강해 진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수많은 이유식 광고 중 가장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짙은 것은 남양분유 광고이다. 남양분유 광고에 미시족처럼 보이는 여인네가 아이를 안은 채 세상을 내리깔고 보면서 '내 아기는 다르다'고 강력하게 선포한다. 이 신 아줌마는 자기 아이는 누구와도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든 최고의 것을 주어야 한다고 선전하고 있다. 그 문구 밑에는 투명 잉크로 '당신 아이도 최고의 인생으로 키우고 싶으면 그 최고의 분유, 남양분유를 먹어야 한다'고 적혀 있다. '내 아기는 다르다'라는 문장은 유독 눈에 들어오는 광고 문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