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영국과 프랑스의 정치 변동

등록일 2001.06.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론 결론은 나름대로...

목차

1.19세기 영국의 정치 변동
2.19세기 프랑스의 정치 변동
3.영국과 프랑스의 정치 변동 차이점과 그 원인

본문내용

영국은 18세기 후반에 시작된 산업혁명에 의하여 영국의 사회관께는 변혁되어 신흥의 산업 시민층이 정치권력층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기저에는 기존의 지배층 위치를 선점하고 있던 토지귀족과 상업 시민층이 산업 시민층과의 타협을 통해 이룰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록 상업 시민층과 산업시민층의 정치적 영향력의 확대가 진행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의회의 대부분이 토지귀족층에 의해 독점화 되어 있는 상태였다. 이러한 불합리는 나폴레옹 전쟁이 종결된 1815년 이후 서서히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급기야 선거법 개정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7월 혁명의 영향과 시민층의 불만으로 야기된 선거법 개정운동은 기존의 기득권 세력인 토지귀족에 의해 유지되어온 불합리한 선거법을 좀 더 민주적인 형태로 바꾸기 위한 노력이었다. 사실 기존의 선거법은 하원의 658명의 의원 중 480명 이상이 사실상 유력자에 의해 선출되게 되어 있었고 선거권·피선거권도 제각기 일정한도 이상의 토지 소유를 자격조건으로 해서 소수의 사람들에게 국한되었다. 이러한 선거법을 개정하기 위하여 시민층뿐만 아니라 토리당 내부의 좌파적 성향을 가진 칸닝등과 같은 정치인들도 자유당을 조직하여 맹렬히 토리당을 공격하게 된다. 급기야 1831년 자유당 내각에 의해 상정된 개정법안이 귀족과 지주의 아성인 상원에서 부결되어 노동자층과 농민의 소요가 일어나게 되고, 이러한 대중의 압력으로 1832년 6월 선거법개정안이 상원에서도 통과되어 영국에서 시민민주주의에 의한 의회정치가 성립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