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 국가발전

등록일 2001.06.14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민주주의란?
국가발전이란?
민주주의와 국가발전의 관계
결론

본문내용

민주주의란?
민주주의 ‘Democracy’라는 단어는 프랑스어의 ‘Democratie’ 가 16세기에 영어로 차용된 것이다. 그거나 그 근원은 그리스어에서 찾을 수 있다. 민주주의는 그리스어의 ‘Demokratia’ 로부터 파생된 말로 ‘Demos’(인민,민중)와 ‘Kratia(지배,권력)의 합성어다. 민주주의란 군주제나 귀족제와는 달리 국민이 지배하는 정부 형태를 의미한다. 민주주의는 국민들 사이에 어떤 형태의 정치적 평등이 존재하는 상태를 필요로 한다. 이런 민주주의는 평등,자유, 도덕적 자기 발전, 공공이익, 개인, 사회공익, 빈곤의 보상, 효과적 결정등과 같은 근본적인 가치나 선들 중 그 일부 또는 상당 부분을 성취한다는 근거에서 옹호되어 왔다. 민주주의 핵심에는 다음에 논하는 4가지 특성을 내포하는데, 먼저 합리성이란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과정중의 하나로서. 인간이란 이성을 가지고 그것을 활용 함으로서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독자적으로 운명을 개척할 수 있는 합리적 존재라는 것을 전재 하는 것이다.
자유는 민주주의 주요한 가정 중 하나인 자유라는 개념은 개인이나 집단의 자유를 의미하며 이는 개인과 사회를 위해서 필수 불가결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민주주의자들은 개인이 구속상태보다 자유로운 상태에서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자유인으로 구성된 사회는 어떤 권위나 개인에 의해서 억압 받고 강제되는 사회보다 더욱 창조적이고 생산적이며, 도덕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