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

등록일 2001.06.13 한글 (hwp) | 3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치아의 발생과정
2. 간의 미세구조
3.심장의 구조와 기능
4. 췌장의 미세구조
5. 피부의 구조
6. 비뇨생식기관의 구조

본문내용

■ 심장의 구조
심장은 4개의 방과 판막, 관상동맥과 전기 자극을 만들고 전달하는 전도조직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4개의 방은 2개의 심방 (좌심방과 우심방) 과 2개의 심실 (좌심실과 우심실) 로 되어있으며 심방은 정맥으로부터 되돌아온 피를 받아 저장하고 있다가 심실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실은 피를 품어내어 전신 또는 폐로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판막은 심실이 수축하여 피를 품어낼 때 피가 거꾸로 흐르지 않도록 일정하게 동맥 쪽으로만 흐르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문짝과 같은 것입니다.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 (승모판막),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 (대동맥판막),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 (삼첨판막), 우심실과 폐동맥 사이 (폐동맥판막) 에 각각 하나씩 있습니다. 이같은 판막에 기능이상이 생긴 경우를 판막증이라고 합니다.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은 사슴뿔 (관)처럼 생겼다고 해서 관상동맥이라 하는데 이 관상동맥은 쉬지 않고 일하는 심장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여 심장이 지치지 않고 일할 수 있게 합니다. 관상동맥에 동맥경화가 와서 혈액 공급에 이상이 생긴 경우를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피를 뿜어내기 위해서는 심실근육이 수축하여야 하는데 심실근육은 저절로 수축하는 것이 아니고 전기자극이 가해져야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