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심리학

등록일 2001.06.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등장인물
영화속의 심리학
결 론


본문내용

영화속의 심리학
영화의 주무대는 정육면체의 방이다. 각 면에는 다른 방으로 통하는 6개의 문이 있는데, 오직 하나 만이 유일한 출구이고 나머지 5개는 함정이 있는 방들과 연결된 통로이다. 함정은 단순한 것이 아닌 인간을 살상하는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화는 6명의 등장인물을 통해 밀폐된 공간에서 극도의 공포감을 느끼는 인간의 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영화 속 캐릭터들의 심리를 심리학 이론에 적용 파악해 보면......
정육면체 철제구조의 방 그리고 미세한 빛, 즉 빨간색, 흰색, 파란색, 녹색의 방들이 나타난다. 또한 규칙적으로 들리는 기계굉음, 어느 곳에서 닥쳐올지 모를 다양한 살인함정은 일반화된 불안증을 유발시킨다. 즉 막연히 불안하고 과민한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 영화에서 등장인물은 막연한 불안감이 때로는 갑자기 압도하는 듯한 불안감 및 격심한 공포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공황발작(panic attack) 증상을 보인다. 스스로 주체하지 못하는 내부의 감정과 갈등으로 이러한 증상을 보이곤 한다.
초반에 위스가 머리에 충격을 받고 바닥에 누워있다. 그 다음 쿠엔텐이 상처난 몸으로 나타나고 이렇게 차례로 등장인물이 한 방에 모두 모이게 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