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1.06.13 한글 (hwp) | 9페이지 | 무료

목차

1. 헤지펀드의 유래와 특성
2. 헤지펀드의 현황 및 투자전략
3. 최근의 외환위기와 헤지펀드
4. 헤지펀드의 국내투자 전망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헤지펀드의 유래와 특성
헤지(Hedge)라는 말은 ‘울타리를 쳐서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한다’는 뜻으로 원래 농업에서 유래되었다. 수확기에는 일반적으로 농산물의 가격하락이 우려되기 때문에 농민들은 경작시점에서 미리 수확시점의 가격을 정하여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위험을 회피하고자 했다. 그런 의미에서 헤지를 최초로 행한 헤저(Hedger)는 바로 농민이었다. 헤지를 행한다는 뜻의 헤징(Hedging)은 어떤 자산의 가격 변동으로 생겨날 수 있는 이익과 손실을 상쇄시켜 위험을 회피하는 기법이다. 1974년 월가의 투자자 알프레드 존스가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 대신 가격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을 공매(Short Selling)방식으로 시도했던 투자는 금융시장에 적용된 최초의 헤징사례로 알려져 있다. 헤징 기법은 금융시장이 발달하면서 금융자산의 위험회피 수단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헤지의 이와 같은 유래 때문에 헤지펀드는 이름만 들어도 자산을 주로 위험 회피 즉 헤징 방식으로 운용하여 수익을 얻는 펀드라는 속성을 직감할 수 있다. 오늘날 월가를 비롯한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헤지펀드를 소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주식채권, 통화 등 금융자산 뿐만 아니라 원유, 철강 등 실물자산까지 포함하여 고수익, 고위험 자산에 헤징기법을 구사하여 자본을 운용한 후 투자실적에 따라 배당하는 개별모집 투자신탁(Private Investment Partnership)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헤지펀드의 효시는 1949년 알프레드 존스가 부유층의 안전한 자산관리를 위하여 설립한 존스 헤지펀드이다. 초창기의 헤지펀드는 주로 장기 금융자산을 매매하거나 포트폴리오 투자에 그쳤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급속히 발전한 금융공학 기법을 바탕으로 헤지펀드는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맞았다. 특정 통화를 차입해서라도 집중 매도하는 공매기법과 소액의 증거금으로도 거액의 거래가 가능케하는 레버리지를 동원하는 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고수익을 확보하는 헤지펀드의 특성 때문에 단기간에 자금이 몰렸기 때문이다. 1992-1993년 기간 중 거의 제로였던 미국의 실질 금리 때문에 풍부해진 유동성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은 주식과 채권 등으로 투자방향을 돌렸다.

참고 자료

민상기, 헤지펀드란 무엇인가-그 실체와 대응,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 연구센터, 1999. 4.
현대경제연구원, 글로벌 헤지펀드의 최근 추이와 국내 투자 전망, 현대경제연구원, 1998. 6.
국제경제조사연구소, 월가의 큰손들, 한울,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