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기에 대해

등록일 2001.06.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사람의 눈
(2)창고기의 눈
(3)눈의 발생
(4)눈의 비교

본문내용

하등동물에서부터 고등동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동물은 어떤 형태로나 빛을 받아들이는 기능을 갖는다. 아메바는 강한 광선을 피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말미잘은 어떤 특수한 감각기관이 없지만 역시 빛에 대하여 반응을 일으킨다. 주광성을 나타내는 섬모충류는 붉은 안점(eye spot, stigma)을 가지고 있다.
강장동물도 빛의 강도에 따라 감각을 구별해내는 색소세포(pigment cell)를 갖고 있다. 여러 해파리종류도 몸주변의 피막 가장자리에 소위 광기(photic organ)라 불리우는 색소를 갖는 원주상피세포의 다발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런 종류 가운데 Nithoe는 이들 색소반(pigment spot)에 각각 렌즈를 가지고 있으므로 눈이라고 볼 수 있다.
편형동물의 여러 종류는 역시 색소반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직접 뇌와 연결을 이루고 있으며 이것 역시 눈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종류에서는 감각신경이 들어있는 색소세포가 다발을 이루어 비이커와 비슷한 모양을 이룬 것을 볼 수 있는 데 이는 고등동물의 눈의 원시적인 형태라고 본다. 강장동물이나 그 이상의 종류가 가지는 감광기(photoreceptor)는 망막(retina) 위에 상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실상을 비친다.

참고 자료

최신동물비교해부학(법문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
      • 동물
        계림(계림북스)
        6,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