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

등록일 2001.06.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미트(Cermet)
2.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3. 섬유강화 금속(FRM)
4. 단결정 섬유강화 복합재료(WRCM)
단결정 섬유강화 금속(WRM)
Whisker의 제조 방법
WRM의 응용분야

본문내용

과거에는 집을 지을 때 진흙에다가 볏짚 썰은 것을 섞은 벽돌을 만들어서 건축재료로 사용하였다. 진흙이란 것은 자연에 풍부하여 쉽게 얻을 수 있고 섞어 반죽을 만들면 원하는 모양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또 이것을 말리면 제법 단단하게 굳는다. 하지만 그다지 썩 단단한 것은 아니어서 충격을 가하면 금이 가기 쉽고 잘 부서지기도 한다. 진흙하고는 모양이나 성질이 전혀 다른 지푸라기는 상당히 질겨서 좀처럼 잡아당겨도 쉽게 끊어지지 않으므로 이를 적당한 길이로 잘게 썰어서 진흙과 섞어 벽돌을 만들면 쉽게 금이 가지 않으며 충격에 강하게 되고 강도도 크게 개선되어 아주 경제적이고 좋은 건축재료가 된다.
복합재료란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재료들을 혼합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 개선함으로써 그들 각각이 가지고 있던 기능을 한층 더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각각의 재료들이 가지고 있지 않았던 새로운 특성이 서로 복합됨으로써 나올 수 있다.
오늘날의 건축재료로서 콘크리트라는 복합재료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자갈, 모래, 시멘트의 혼합물이다. 모래는 자갈 사이의 커다란 공간들을 채워주고 시멘트는 모래 사이의 작은 공간들을 채워 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