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선과 매스컴의관계

등록일 2001.06.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TV정치토론의 기능과 효과를 말하고 문제점을 비판함

본문내용

매스컴이 발달하면서 생겨난 공공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TV정치토론이 정치·선거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97년 15대 대통령선거에서 TV토론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TV토론은 이전의 옥외집회나 연설에 의해 행해지는 일방적 선거유세의 양상을 상당히 변화 시켰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인 것 같다.
그러면 TV정치토론이 선거에 어떠한 기능을 하는것일까?
TV는 광범휘한 지역에 엄청난 수의 유권자에 대해서 각 정당후보자와 정책을 비교할 수 있는 비교의 장을 제시한다. 이전의 단독적인 옥외유세, 혹은 13대 대선때 선보인 미디어를 통한 유세는 단순히 한 정당이나 후보자의 정책만을 선전하는 것에 그치지만 TV토론은 동시에 여러후보자들이 출연하여 유권자들로 하여금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이다. 물론 이전에도 이러한 후보자들을 비교할 수 있는 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전의 합동유세장 역시 각후보의 비교의 기회를 제공하였지만 득보다는 실이 많은 제도였다고 할수있는 것이다. 인원동원에 드는 비용, 부정, 비리, 폭력 그리고 정책비교보다는 정당간의 세를 자랑하는 장이었고 집회라는 것이 그 인원에 있어한게를 드러내기 마련인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