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수도원 운동

등록일 2001.06.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수도원의 기원
(2) 수도원의 발전과 교회개혁운동
(3) 이단운동
(4) 시토교단과 탁발교단
(5) 결론

본문내용

수도원은 중세의 정신생활이나 문화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수도원은 중세교회가 타락하고 속화했을 때, 이를 정화하고 개혁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중세 초기의 문화적 암흑기에 희미하게나마 문화의 등불을 유지하고, 그럼으로써 중세 후반기에 문화의 꽃을 피우게 한 것도 수도원이었다.
로마제국 초기의 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의 교세는 확장해 갔으며, 4세기에는 크리스트교의 집단적인 개종현상이 광범하게 발생하게 되었다. 이렇게 교세가 커지자 교회는 큰 재산의 소유자가 되었고, 이에 따라 세속화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경건한 열성적인 신자나 성직자들은 이러한 교회의 세속화를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초기교회의 이상으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이 생기고, 그것이 수도원이라는 새로운 제도를 낳게 하였다.
수도원생활은 먼저 동방에서 시작되었다. 3세기 말 성 안토니(St. Anthony)는 북부 이집트 사막에서 은둔생활을 하였고, 그의 추종자들은 주변에 집을 지어 함께 금욕적인 생활을 하였다. 역시 이집트의 파코미우스는 사막에서의 은둔생활이 너무나 고퉁스러워, 일정한 계율을 정하고 한 건물에서 금욕적인 공동생활을 하도록 하여 수도원제도가 생기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