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등록일 2001.06.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한국 불교의 역사 - 직지사(直指寺)

본문내용

우리는 '종교 문화유적지 답사' 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사전조사로서, 먼저 도서관에 가서 우리나라의 주요 사찰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기로 했다. 우리는 그 과정에서 직지사에 관한 책을 한 권 찾았다. 그 책은 다른 사찰 관련 책처럼 여러 사찰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직지사만을 다룬 책자였다. 그 책을 펴보니 많은 사진자료와 함께 직지사의 역사까지도 언급하고 있었다. 특히 그 중에서 천불상과 많은 수의 탱화들이 눈에 확 들어왔다. 그래서 우리는 직지사를 답사 대상 사찰로 정하고, 시간을 내어 직접 찾아가기로 했다.

...

우리는 그 곳을 벗어나다가 해우소(解優所)라고 쓰여진 곳을 보았다. 텔레비전 광고에서 해우소를 보기는 했지만 이렇게 절에 들어와 해우소를 실제로 본 것은 처음이었다. 해후소를 지나니 만덕전(萬德殿)이 나왔는데, 1994년에 완공한 이 건물은 불교연수회관이라고도 불리운다고 한다. 최근에 지어진 건물이기 때문인지 몰라도 크고 웅장해 보이기는 했지만, 옛 건물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는 느껴지지 않았다. 2000여명을 수용 할 수 있는 공간과 각종 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국제회의 등도 많이 열린다고 한다.

...

참고 자료

<참고문헌>
곽철환,『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1996.
성보문화재 보존연구원, 『직지사』, 불지사, 1994.
대한불교신문 편집국, 『한국의 사찰』, 부다가야, 1994.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행문] 신륵사 기행문 3 페이지
    현재 ‘극락보전’은 조선 정조 때 건축한 것이라고 하니 이백 년의 세월이 흐른 건물이었다. 지붕은 수업시간에 배운 팔작지붕 형태였고 기둥은 민흘림기둥, 초석은 자연석 초석이었다. 내부 중앙에는 불단위에 중생을 위하여 자비를 베..
  • [불교] 절에 다녀와서 1 페이지
    절의 맨 꼭데기 쪽으로 가니 석굴암이 있었다. 나는 석굴암은 경주 불국사에 있는게 아닌가? 하고 생각했는데 이곳의 석굴암은 경주에 있는 석굴암을 재현한 것이라고 한다. 유리로 막혀있어서 자세히 들여다볼수는 없었지만 그곳의 분위..
  • 운주사에 다녀와서 6 페이지
    이제 대학 4년의 추억을 뒤로한 채, 졸업을 한 학기 앞두고 계절학기 라는 것을 듣게 되었다. 추위를 많이 타 겨울엔 움직이는 것조차 싫어했던 내가 지금에 와서 이 수업을 들으며 느낀 것은 정말 나의 선택이 탁월했다는 것. ..
  • [기행문] 사찰탐방기 5 페이지
    다음은 응진전과 산신각에 오르는 계단에 세워진 석탑이 세워져 있었는데 이 석탑 위에는 포대화상 등의 작은 조각들이 앉아져 있었다. 석탑 뒤쪽으로는 응진전과 산신각이 있었다. 응진전은 팔작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이며 ..
  • [사찰분석] 동학사 8 페이지
    가족, 친족들이 대대로 불교를 믿어 오고 있어 유치원까지 불교 유치원을 나왔으며, 유년시절 여행지도 바다나 산보다는 여러 사찰지로 갔었다. 하지만 머리가 굵어지면서, 종교에 관심이 없어졌고 사찰로 여행을 가는 것을 꺼리기 시작..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