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등록일 2001.06.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한국 불교의 역사 - 직지사(直指寺)

본문내용

우리는 '종교 문화유적지 답사' 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사전조사로서, 먼저 도서관에 가서 우리나라의 주요 사찰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기로 했다. 우리는 그 과정에서 직지사에 관한 책을 한 권 찾았다. 그 책은 다른 사찰 관련 책처럼 여러 사찰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직지사만을 다룬 책자였다. 그 책을 펴보니 많은 사진자료와 함께 직지사의 역사까지도 언급하고 있었다. 특히 그 중에서 천불상과 많은 수의 탱화들이 눈에 확 들어왔다. 그래서 우리는 직지사를 답사 대상 사찰로 정하고, 시간을 내어 직접 찾아가기로 했다.

...

우리는 그 곳을 벗어나다가 해우소(解優所)라고 쓰여진 곳을 보았다. 텔레비전 광고에서 해우소를 보기는 했지만 이렇게 절에 들어와 해우소를 실제로 본 것은 처음이었다. 해후소를 지나니 만덕전(萬德殿)이 나왔는데, 1994년에 완공한 이 건물은 불교연수회관이라고도 불리운다고 한다. 최근에 지어진 건물이기 때문인지 몰라도 크고 웅장해 보이기는 했지만, 옛 건물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는 느껴지지 않았다. 2000여명을 수용 할 수 있는 공간과 각종 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국제회의 등도 많이 열린다고 한다.

...

참고 자료

<참고문헌>
곽철환,『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1996.
성보문화재 보존연구원, 『직지사』, 불지사, 1994.
대한불교신문 편집국, 『한국의 사찰』, 부다가야, 199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