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데츠카오사무는누구인가?

등록일 2001.06.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1)데츠카오사무는과연누구인가?
(2)철완아톰에대해서
(3)저패니메이션이란무엇인가?
(4)데츠카오사무가일본사회에끼친영향은무엇인가?
(a)애니메이션과문화적측면
(b)경제적측면
(c)사회적측면
(5)결론

본문내용

만화영화라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왔던 애니메이션. 어린시절 TV앞에서 주제가를 따라부르며 넋을 잃고 보았던 [우주소년 아톰], [로봇 태권V], [타이거 마스크], [들장미 소녀 캔디], [은하철도 999]에서 지금의 최첨단 기술력이 동원된 [토이스토리]나 [개미], [타잔], [에반게리온]에 이르기까지 애니메이션은 항상 우리들 곁에 함께 있다. 애니메이션을 어린이들의 오락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과거에 의미에 비하여 현대적 의미에서의 애니메이션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대중문화예술, 커다란 산업으로 평가되면서 문화적, 사회적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애니메이션의 형태인 어린이 위주의 재미있고 유쾌하기만 한 이야기의 틀에서 벗어나 인간의 정체성, 사회적 문제등 성인 취향의 테마를 다루면서 그 대상이 폭넓게 확대되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은 이제 단순한 오락물로서가 아닌 하나의 대중문화예술 장르로써 당당히 그 위치를 자리잡고 있다.
이렇듯 우리에게 새롭게 다가서고 있는 애니메이션은 전세계적으로 월트디즈니를 중심으로한 미국과 일본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그 질과 양에 있어서 전세계를 지배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도 매우 친숙하다. 이러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전에는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데츠카 오사무가 큰 역할을 하였는데, 그는 애니메이션 뿐만 여러 방면에서 일본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알려져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애니메이션] 데츠카 오사무 27페이지
    과거와 현재의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을 어린이들의 오락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과거의 의미에 비하여 현대적 의미에서의 애니메이션은 고 부가가 치를 창출해내는 대중문화예술, 커다란 산업으로 평가되면 서 문화적, 사회적 관심의..
  • 테츠카오사무의 공적과 실패 2페이지
    나는 어렸을 때부터 애니메이션을 즐겨봤다. 하지만 내가 유일하게 아는 애니메이션 작가의 이름은 ‘이웃집 토토로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으로 유명한 ‘미아자키 하야오’ 뿐이었다. 이번‘일본 애니메이션의 이해’수업을 통해 처음..
  • 아톰의 철학을 읽고 7페이지
    현재 내 또래인 20대 중에 어린 시절 까만 머리에 크고 검은 눈동자를 한 소년 로봇 ‘아톰’을 좋아하지 않았던 친구는 없을 것이다. 아톰 뿐 아니라 밀림을 뛰어다니는 흰 사자 ‘레오’나 모자를 쓴 남장소녀 ‘사파이어’는 지금..
  • [현대사회와 매스컴] 애니메이션 6페이지
    animation이라는단어는 정신(혼) 혹은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원" anima"에서 온 말이다. 그러므로 animation은 생명이 없는 물체에서 생명을 창조, 혹은 생명을 불어 넣는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애니메이..
  • [일본문화] 일본 대중문화 완전개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페이지
    21세기를 바로 눈앞에 바라보는 지금 우리는 오늘 아침 유럽에서 일어난 소식을 바로 오늘 한국에서 점심을 먹으며 알 수 있는, 즉 전세계가 하나의 마을과도 같이 가깝게 느껴지는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방송 매체와 인터넷의 발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인문사회] 데츠카오사무는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