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종교학적이해

등록일 2001.06.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밀교란 무엇인가?

밀교 密敎란 범어로는 Vajirayana로 7세기 후반에 흥성하였던 불교의 한 유파이다. 비밀불교 진언밀교眞言密敎라고도 하는 이 사상은 대승불교大乘佛敎 화엄경華嚴經의 사상 중관파中觀派 유가행파瑜伽行派의 사상 등을 기반으로 인도교의 영향을 받아 성립되었다. 이 종교의 특징은 범신적인 불타관을 구성하며 이것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인 도식(圖式)으로 나타내었고, 이들 제존(諸尊)의 진언, 다라니가 설명되었다. 또한 제존의 인계(印契)가 설명되었고, 호마(護摩), 관정(觀頂) 제존법 등 많은 수법, 종교 의례 등을 규정한 의궤가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밀교는 종래와는 다른 사상체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대체로 교상과 사상의 양면을 가지고 있었다. 이양자의 조화로 나타난 특이한 종교체험을 중시하며, 종래 종교적으로 고정화된 대승불교 대신 새로운 실천적.신앙적 불교로서 발전하였다.
밀교의 신앙형태를 보면 신자는 누구나 진언을 외우며 손에는 인계를 끼고 마음의 부처 삼마지에 두면 부처의 신(身)구(口)의(意)의 삼밀(三密)과 수행자의 삼밀이 가지감응을 일으켜 그 몸 자체가 불교가 될 뿐 아니라, 세상 사람들의 현세의 이익적인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