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등록일 2001.06.07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교사의 사례
2.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여고괴담'은 초여름 국산 영화로서 초유의 흥행을 세운 영화의 제목이기도 하다. 국산 호러물은 흥행의 전망이 어둡기 때문에 등한시되어 왔었으나 형식의 호러성에 본질은 교육 현실의 생생한 그 모순을 다룬 영화였다.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에서 보여주었던 입시지옥에서의 학생들의 우정과 사랑이라는 주제는 이제 너무 진부하기만 하다. 그만큼 의식의 변화가 세대 교체를 통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영화 자체는 이것을 그 생명으로 삼았다. 단지 대학만을 위한 것처럼 만들어진 교육 현실을 담아내는 것이 아닌 모순된 교육현장 속에서 얼마나 체계가 뒤틀려 버린 현실의 모습을
직시하기 위한 것이였다. 이것의 파장은 개봉 후 여고괴담은 두 가지의 갈등을 적나라하게 표출하게 되었는데 하나는 교육의 주체이자 피교육자인 학생들의 공감대를 형성시켰다는 것이다. 누구나 으레 그러한 경험을 했다는 그러한 공통 분모가 작용되어 교육이란 허구 속에 감추어진 그 진실을 스크린에 뿌렸다는 것에서 일종의 쾌감을 갖게 했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바로 교총의 입장이였다. 영화 개봉직후 참으로 아이러니한 이들의 반응은 교권을 명예훼손 시켰다는 주장으로 교육부 장관부터 각계 각층이 이 영화를 보고 법적인 대응을 강구하려 했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