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양요와 병인양요

등록일 2001.06.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신미양요에 대해서
원인
경과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병인양요(丙寅洋擾)
개관
배경
1차원정
2차원정
정족산성 전투
정족산성 승리의 의미
문화재 약탈
프랑스의 원정 실패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
□ 대원군의 쇄국정책(鎖國政策)
■ 통상 수교 거부 정책

본문내용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진행되던 고종 3년(1866) 7월, 프랑스 함대의 침약이 있기 직전에 미국 상선 제너럴 셔먼 호가 대동강을 거슬러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며 소란을 피우다가, 평양 군민의 공격을 받아 침몰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를 제너럴 셔먼 호 사건이라고 한다.
이 사건은 그 뒤 리델 신부를 통해 각국에 알려졌다. 미국은 즉시 베이징에 있는 미국 공사에게 훈령을 보내어 조선에 대해 사건의 책임을 추궁하고, 통상 조약을 맺을 것을 지시하기에 이르렀다.
미국은 고종 8년(1871)인 신미년 4월에 미국의 아시아 함대 사령관 로저스로 하여금 5척의 군함과 1230명의 병력을 이끌고 조선을 침공하게 된다. 조선 정부는 병인양요 때 프랑스군을 격퇴한 이후, 서양 세력의 침입에 대비하여 국방을 강화하고, 강화도 연안의 경비를 튼튼히 하고 있었다. 어재연 등이 이끄는 조선군은 광성진을 공격해 온 미군을 맞아 광성진과 갑곶쪽에서 백병전까지 벌이는 치열한 전투를 전개하였다.
광성진을 일시 점령하였던 미군은, 조선군민의 완강한 저항 때문에 이상 버티지 못하고 마침내 40일 만에 우리나라에서 물러가고 말았다. 이를 신미양요라 부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