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1.06.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알콜의 분해작용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술과 유전
알콜 중독
여성과 술
음주피해를 줄이는 방법

본문내용

ㆍ알코올이 간에 미치는 영향
음주는 간에 어떤 영향을 줄까? 술로 인해 생기는 간 장애는 크게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증 등 세가지이다. 이 가운데 술이 직접 간에 영향을 미쳐 일어날 수 있는 것은 지방간이다.
술속의 알코올도 다른 영양분과 마찬가지로 간장에서 분해된다. 누구나 술을 일정량 이상을 마시게 되면 간에 기름기가 축적되어 지방간이 된다.
지방간은 간세포에 엉겨붙어 간세포의 활동을 무디게 해서 결국 간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한다. 지방간이 오래도록 간에 머물러 있게 되면 간장의 해독기능을 저하시켜 알코올을 완전히 분해하지 못하게 된다.
ㆍ간 장
술의 직접적 독소, 영양 결핍 장애. 면역학적 손상, 기타 술에 포함된 향료 등에 의해 간 조직에 손상이 일어난다. 술은 간장의 지방 합성을 증가시키고 간접적으로 말초조직으로부터의 지방 이동을 촉진시켜 지방간을 유발한다. 이러한 현상은 정상인의 경우 소량의 알코올 섭취로도 생길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로 발병하였더라도 지방간은 술의 섭취를 중단함으로써 회복될 수 있다. 하지만 간염이 발생하면 이는 간 경화증으로 이행될 수 있으므로 중대한 건강문제가 된다. 섭취된 술은 90%이상이 간에서 대 사되기 때문에 만성 음주자의 경우 간 손상은 필수적으로 동반된다. 간 손상이 오는 것은 적어도 하루에 160g의 알코올을 섭취했을 경우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